[에너지신문] 내년부터 정부 주관의 LNG화물차 시범사업 및 타당성조사가 시작되고 2018년 하반기 보급계획을 수립해 2019년부터 단계별로 LNG화물차를 보급한다고 한다.

우리는 이러한 환경부의 LNG화물차 보급계획 발표를 환영한다. 2010년 환경부가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을 통해 수행한 ‘LNG자동차 보급을 위한 타당성 조사연구’ 결과에서 LNG자동차 보급의 타당성이 존재한다는 최종 결론을 기억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난 2008년 화물연대의 파업을 기점으로 당시 국토해양부가 내놓았던 ‘LNG화물차 전환사업’이 2011년 일순간에 중단되는 정부의 정책 실패는 더 아픈 기억으로 새겨져 있다.

화물연대 파업의 대안으로 LNG차량 보급을 위한 기반조성이 제대로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추진한 탓이 컸다는 점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이후 LNG차량 관련업계는 근근이 개조사업으로 연명하다 최근에는 그마저 맥이 끊기다시피 했다. 그 사이 관련업계 일부는 도산했고, 일부는 업종을 전환하거나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 나섰다. 꺼져가는 LNG차량 보급의 불씨를 살리려했던 LNG 용기 및 부품사, 충전소, 운송사, 개조사, 연구기관 등이 참여했던 LNG차량보급협의회조차 모임이 끊긴지 오래다.

정부가 LNG화물차 보급사업을 재추진하기 위해서는 우선 정부 정책에 대한 관련업계의 불신부터 해소해야 한다. 특히 LNG차량 보급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정확한 로드맵을 제시하고 전향적인 정책적 지원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