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 확대 장애인에 영향 미쳐

[에너지신문] 장애인 단체들이 에너지세제개편에 앞서 장애인 대책도 마련해줄 것을 새 정부에 촉구했다.

30여개 장애인단체들로 구성된 한국장애인총연맹은 3일 성명서를 발표했다.

장총연은 성명서를 통해 2014년 조사결과 LPG등록차량의 25.4%가 장애인 소유이며, 차량 이용 장애인의 42.9%가 LPG차량을 이용한다며 “LPG는 장애인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에너지”라고 설명했다. 또한 “LPG원료지원은 장애인 복지정책의 일환이었던 점을 고려해 LPG 이용 대상 확대와 가격인상이 향후 장애인 계층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합리적 세수 확보는 국가 운영을 위해 필요하지만 세금증가에 따른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는 장애인 등 경제적 약자 계층에 대한 배려 역시 필요하다”며 “세금 상승분에 대한 미적용 또는 감면, 복지혜택 마련 등을 통해 저소득층 장애인의 생활 안정화를 위한 노력이 동반돼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장애인총연맹과 함께 양대 장애인단체인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역시 정부의 LPG 세율 인상반대에 대한 성명서를 지난 4월 발표한 바 있다.

이에 업계 관계자는 “우리나라 장애인은 비장애인의 절반 수준의 소득으로, 비장애인보다 많은 비용을 내면서 살고 있다“며 “LPG비용이 올라가면 생계에 지장을 입을 수 있는 장애인들은 경유세 인상보다 LPG세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듣고 싶어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