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서 수급대책 논의
이낙연 총리 "신고리 5,6호기, 수급과 무관"

[에너지신문] 본격적인 무더위가 찾아왔으나 올 여름 전력수급에는 크게 문제가 없을 전망이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하절기 전력수급대책을 논의, 확정했다.

회의에서 정부는 올 여름 전력예비력이 1010만kW(예비율 11.7%) 수준으로 안정적인 전력수급상황이 유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는 올 여름 더위와 누진제 개편에 따른 수요증가요인에도 불구, 신규 발전기 증가 등 공급능력 확대에 기인한 것이다.

8월 평균기온이 평년보다 2도 이상 크게 오르는 등 예상을 넘어서는 폭염이 발생하더라도 예비력은 810만kW(예비율 9.2%)로 전망돼 전력수급 위기상황으로 진전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철저한 수급관리로 안정적 전력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정부는 7월 10일부터 9월 8일까지를 ‘전력수급대책기간’으로 지정하고 한전, 전력거래소, 발전사와 함께 전력수급상황을 집중관리할 예정이다.

예비력 500만kW 이하가 예상되는 위기상황에 대비, 긴급 가용자원(555만kW)을 확보하고 위기상황 발생시 단계별 비상대책(233만kW)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15일까지 노후설비, 노후 아파트, 다중이용시설 등 주요 시설에 대한 특별점검을 통해 취약설비 고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가 없도록 공공부문의 실내온도 준수 등 선도적 에너지 절약과 국민참여형 절전운동과 같은 민간에 대한 계도와 홍보도 병행 추진키로 했다.

이낙연 총리는 "신고리 5,6호기는 공사중단은 올 여름이나 내년 여름 또는 내후년 여름의 전력 수요와는 무관하다"며 "예정대로 공사를 하더라도 준공이 2021년이기 때문에 흔히들 생각하는 것처럼 공사를 잠정 중단하는 것만으로도 올 여름 전력이 부족하지 않겠느냐는 우려는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다만 여름에는 기본적으로 전력수요가 높아지기 때문에 전력의 차질 없는 공급에 대해 국민들이 안심하도록 사전 점검과 위기관리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