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13일 이사회 열고 건설 임시중단 여부 결정
주민 반발...노조, 이사회 저지 등 '강경투쟁' 예고

[에너지신문] 신고리 5,6호기의 건설 중단을 둘러싸고 이해관계자 간 갈등이 증폭되는 양상이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오는 13일 이사회를 열고 신고리 5,6호기의 일시 건설 중단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신고리 5,6호기 주변지역인 서생면 주민들 및 한수원 노조가 건설 중단을 강력히 반대하고 나서면서 긴장감을 조성하고 있다.

지난 10일 울주군 서생면 신리마을 주민들은 원전 건설현장 인근에서 집회를 가졌다. 이들은 정부의 신고리 5,6호기 건설 백지화 추진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한 주민은 “주민들이 원전을 자율적으로 유치했음에도 정부는 아무런 논의 없이 건설을 중단하려 한다”며 “8조원이 넘는 엄청난 규모의 국책사업을 납득할 만한 이유 없이 중단하려 하면서도 이주 대책 등에 대한 해답은 전무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주민들이 하나로 뭉쳐 건설 중단을 반드시 막겠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내부적으로 대응 방안을 논의해왔던 한수원 노조도 본격적인 움직임에 착수했다. 노조는 주민들과 연계, 공동집회를 갖고 “건설 잠정중단을 결정하게 될 이사회를 반드시 저지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지속해야 하는 이유와 함께 이사회를 저지하는 등 강경투쟁 의지를 담은 성명을 발표하고 청와대 인근 광화문과 세종 정부청사에서 집회를 열기로 했다.

특히 한수원 이사회가 13일로 다가오면서 노조와의 물리적 충돌도 우려되는 등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만약 이사회에서 건설 중지 결정이 내려질 경우 (이사회를)배임 혐의로 고소하는 것도 검토 중”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처럼 지역 주민들과 한수원 노조가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