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까지 1039km 건설 ‘대역사’
전국 17개 건설 공구서 비지땀

인허가 및 지역 민원 해결 ‘관건’

LPG산업 보호방안도 마련해야
정부·지자체·관련기관 협조 절실


▲총 투자비 1조6442억원 투입

지난 2008년 12월 18일 천연가스 보급확대 공급망 건설 기본계획(안)이 한국가스공사 이사회를 통과한 이후 2013년 12월까지 61개월간 1039km의 천연가스 배관망을 건설하는 대역사가 진행되고 있다.

총 투자비 약 1조 6442억원이 투입되는 이 사업은 강원권 447Km, 경북권 282Km 등 총 1039Km의 배관을 건설해 6.86MPa로 천연가스를 공급할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다. 이와 함께 108개 신규관리소와 5개의 확장관리소 등 총 113개의 관리소가 확장된다.

2013년말까지 공사가 완료되면 명실공히 전국 도시가스 공급시대가 열리며 도시가스사의 배관 건설투자까지 합하면 약 3조여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기존 8차 수급계획상 2020년까지 공급키로 되어 있었던 31개 시군에는 7년 이상 공급시기가 앞당겨지는 것이다.

이 사업이 추진되게 된 것은 1987년 천연가스 전국보급사업이 추진된 이후 대도시와 인구밀집 지역에는 대부분 천연가스가 공급됐지만 주배관에서 원거리에 위치한 지역에는 천연가스 공급의 어려움이 있었고 2007년과 2008년 국정감사시 천연가스 미공급지역에 대한 공급방안을 마련하라는 지적이 있었기 때문이다.

특히 정부가 지역균형발전 및 에너지 사용자간 형평성 해소를 위한 도시가스 전국 조기보급계획을 확정하고 전국 주배관 건설을 위한 투자비 차입 이자 지원과 도시가스사 수요 확대를 위한 기존 및 신규공급 지역 융자 확대 정책, 최종 수요자에 대한 보조금 지원 정책을 내놓았기 때문이다.

계획에 따르면 2010년까지 영월, 횡성, 금산, 고성 등 4개 지역, 2011년까지 상주, 영동, 장성 등 5개 지역, 2012년까지 옥천, 보은, 태안, 부여, 안동, 문경, 예천, 영덕, 거창, 청도, 함양, 하동, 남원, 부안, 무주, 영광, 담양, 해남, 고창 등 22개 지역, 2013년에는 속초, 고성, 강릉, 양양, 동해, 삼척, 태백, 울진 등 9개 지역 총 40개 지역에 도시가스가 조기 공급된다. 또 2014년 이후에는 의성지역도 제9차 장기수급계획과 연계해 공급시기와 공급방안을 별도 검토 추진할 예정이다.

이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될 경우 2008년 기준 도시가스보급률 1250만가구 65%에서 2013년에는 1600만가구 78%로 천연가스 보급률이 획기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시가스 사용가구수가 400만가구 이상 늘어남을 의미한다.

5년간 미공급지역 주배관 1039km를 단계적으로 건설함으로써 한국가스공사의 배관 길이도 2008년 2739km에서 2013년에는 약 3800km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가스공사는 이를 위해 설계와 시공을 동시에 추진해 공기를 단축하는 Fast Track 기법을 시행하고 설계용역을 권역별로 분할해 동시 발주하고 사급자재도 조기 발주해 공사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했다.

자금조달을 위해서는 2011년까지 가스공사 주배관망 건설비는 회사채 발행을 통해 조달하고 정부는 투자비 차입이자를 지원한다. 또 2012년 이후 추가재원 마련을 위해 가스공사의 해외지분투자 수익 등 건설투자비 원금 상환을 활용하게 된다.

도시가스사 배관망 융자 및 세제 감면 지원도 추진한다. 기존 도시가스 공급권역내 구도심지역, 전통시장 등 수요미달지역 등에 대한 도시가스보급 확대를 위해 매년 800억원 규모로 도시가스 배관융자사업 예산을 확대했다.

사용자 부담금 완화를 위해 도시가스 최초 설치시 내야하는 사용자부담금 지원을 통해 초기 설치부담을 완화하는 방안도 마련됐다. 초기 설치비가 과중해 어려움을 겪는 주택밀집지역, 사회복지시설 등에 최대 500~1000만원 한도내에서 무이자 융자를 지원해주는 사용자 시설부담금 융자사업도 마련됐다.

이와 함께 도시가스관에 대한 취득세, 재산세 50% 감면 조항을 활용해 지자체별 조례로 추가 감면 또는 면제를 확대하고 경제성이 낮은 지역에 대한 수요창출을 위해 개별소비세 등을 환급해 요금인상분의 일부를 상쇄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 임시포장및 도로절삭작업 모습.

▲ 지자체와의 업무협약 통한 협력

전국 천연가스 미공급지역의 안정적인 천연가스 공급과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가스공사와 강원도, 충청북도,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가 이미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협조를 약속했다.

LNG 주배관 설치와 관련한 인허가시 가능한 빠른 시일내 협조하고 취득세, 등록세, 재산세 등 지방세와 하천, 녹지, 공유수면 점용료 등 공익성을 감안한 조례개정 등에 적극 협조키로 했다.

또 도로굴착후 복구시 원상복구, 도로 점용에 관한 사업계획 도로굴착 심의, 점용료 최소화, 공급관리소 부지확보 사업실시계획 승인 협의시 지원 등에 대해 협조키로 했다.

이와 함께 민원 해소와 부지확보, 도시가스사 사업추진을 위해 협조키로 협약을 체결했다.

한국가스안전공사도 가스공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한국가스공사가 추진하고 있는 천연가스 보급확대 공급망 건설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키로 했다.

현행 추가 공급대상 시·군 중 대부분의 사업자가 선정되어 있어 사업 추진에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도시가스사가 확정되지 않은 강원권(영월, 태백), 호남권(영광, 남원, 담양, 부안, 무주, 해남, 장성, 순창, 고창), 영남권(거창, 함양, 청도, 하동) 지역은 가스공급 시기가 달라질수 있어 도시가스사 선정계획과 연계해 건설공사 시기가 재 조정될 수도 있다.

도시가스사가 참여를 거부하는 지역에는 우선 가스공사가 공급하고 경제성 확보이후 민간에 매각하는 방안도 검토될 것으로 보인다.

▲ LPG업계 보호 방안도 마련해야

그동안 도시가스 공급이 어려웠던 지역에 연료를 공급해왔던 LPG 사업자 등 타연료 공급자들은 여전히 정부의 도시가스 편향 정책에 불만을 토로한다.

이번 주배관 공사 노선 대부분에서 경제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이 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손실 발생은 불 보듯 뻔하고 그 손실분은 또다시 세금이나 다른 지역 도시가스사용자가 부담하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LPG업계는 지적하고있다.

에너지 안보 측면에서의 문제도 거론된다. 여전히 천연가스수급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무리하게 천연가스를 공급하려고 하는 정부의 정책을 이해하기 힘들다는 입장이다.

LPG산업 측면에서도 정부의 도시가스 편향 지원정책으로 현재 도시가스와 LPG와의 가격차가 크게 벌어져 있는 상태이며 경제성이 없는 지역에까지 도시가스를 공급함에 따라 기존 도시가스와 경쟁하면서 도시가스 미공급지역에서 안정적으로 LPG를 공급해왔던 LPG업계 종사자들의 생존에 치명타를 입힐 것이라고 말한다.

LPG업계의 관계자는 “정부가 일방적으로 LNG 확대정책을 펴고 있다”라며 “LPG에 대한 개별소비세 및 부가세 폐지, 도시가스와 차액 보전 등을 통한 LPG사용자에 대한 정부의 지원과 도시가스 보급으로 인해 피해를 입는 LPG사업자에 대한 보호방안은 아직도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고 강조했다.

▲ 포장작업 모습.
▲ 공사현장, 난제 극복 안간힘

천연가스 미공급지역 공급확대 사업이 본격화되면서 곳곳에서 현실적으로 넘어야할 장벽에 부딪히고 있다.

2013년까지 공사를 완료하기 위해 현재 전국 17개 공구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배관망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한국가스공사 강원지역본부 영서건설사무소(소장 이만송) 지역에는 두산중공업이 삼척기지~영월 주배관 제1공구, 삼환기업이 삼척기지~영월 주배관 제2공구, GS건설이 음성~괴산, 제천~단양 주배관 및 횡성관리소 건설공사를 책임지고 있다.

강원지역본부 영동건설사무소(소장 김재연) 관할에서는 삼성물산이 울진~속초 주배관 제1공구, 대림산업이 울진~속초 주배관 제2공구, SK건설이 울진~속초 주배관 제3공구 건설을 맡아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충청지역본부 건설사무소(소장 차승구)에서는 한양이 보은~무주 주배관, 경남기업이 논산~부여, 아산~배방 주배관 공사를 수행하고 있다. 경남지역본부 건설사무소(소장 박성태)에서는 현대건설이 통영~거제 주배관, 태영건설이 밀양~청도 주배관을 맡아 시공중이다.

경북지역본부 북부건설사무소(소장 박종서)가 관리하고 있는 지역에서는 현대중공업이 상주~영주 주배관, 쌍용건설이 동김천~문경 주배관, 대우건설이 김천~함양 주배관을 각각 맡아 건설하고 있다. 경북지역본부 남부건설사무소(소장 권순근)에서는 금호건설이 포항~영덕 주배관을 건설중이다.

호남지역본부 북부건설사무소(소장 김동영) 관할에는 신한이 김제~부안, 장성~고창, 영광 주배관을, 현대건설이 장등~담양, 옥과~남원 주배관 건설을 시행하고 있다.

호남지역본부 남부건설사무소(소장 조익환)에서는 동아건설이 목포~해남 주배관 공사를 맡아 시공하고 있다.

이같이 전국 17개공구에서 동시에 공사가 가능한 것은 2013년까지 미공급지역에의 천연가스 공급을 위해 설계와 시공을 동시에 추진해 공기를 단축하는 Fast Track 기법을 시행했기에 가능했다. 그러나 건설 현장마다의 특성이 달라 현실과는 일부 동떨어져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어 각 현장 마다의 특성을 충분히 반영해 건설이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계획대로 사업이 추진되려면 1039km의 천연가스 배관망과 108개 신규관리소와 5개의 확장관리소 등 총 113개의 관리소를 건설해야 한다. 이를 공구별로 나눈다면 17개 건설공구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건설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지난 2005년부터 2008년까지 4년간 가스공사가 시공한 배관망 연장길이는 214km. 1년간 평균 약 50km를 건설했다.

그러나 이번 사업의 경우 2013년까지 1039km의 배관을 건설해야 한다. 즉 5년간 연평균 약 200km의 배관을 건설해야 하기 때문에 기존 건설보다 3배 이상의 배관건설이 불가피하다.

따라서 설계에서 시공에 이르는 기간이 촉박하다는 점을 고려할 때 동시다발적으로 설계, 발주, 시공이 이뤄졌기 때문에 물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가스공사가 Fast Track 기법을 시행해 조기착공에 들어간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그동안 가스공사가 시행해온 용역, 공사 추진 흐름을 보면 기본계획이 확정된 이후 설계용역, 공사 발주, 낙찰자 선정, 공사 착공까지 약 1년이 소요됐지만 Fast Track 기법을 시행해 1년 소요기간을 6개월로 단축했었다.

배관 건설을 위한 인허가 및 부지확보, 지역 민원, 세금 및 점용료 감면, 예상치 못했던 난공사 현장, 인력부족 등 수많은 문제가 산적해 있다.

각 공구별로 공사계획 승인 등 배관망 공사에 따른 각종 인허가와 지역 민원 해결을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지만 넘기 힘든 벽임에 분명하다. 이로 인해 공사가 지연될 가능성도 있고 비용이 상승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각 공구별로 어려움이 비일비재한 것이 바로 공사현장이다.

건설현장에서 흘리는 비지땀이 헛되지 않고 천연가스 보급확대 공급망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 관련기관 등의 보다 적극적인 협조가 절실하다.

한 관계자는 “천연가스 보급확대 공급망 건설 사업은 대규모 투자비가 투입되고 5년간 장기간 시행되는 역사적인 공사”라며 “이 사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돼 실질적인 전국 천연가스 공급 시대를 맞이하기 위해서는 현실적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정부, 지자체, 관련기관 등 범정부적 차원의 적극적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