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개 대학 원자력 전공자들 정론관서 기자회견
"정부 정책 부당...어려운 결정 쉽게 내리려 해"

[에너지신문] 전국 13개 대학의 원자력 전공 학생들이 "탈원전 정책의 공론화 없는 졸속 행정에 반대한다"며 정부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학계, 산업계에 이어 원자력 전공 학생들까지 탈원전 반대 대열에 합류한 것이다.

13개 대학 원자력학과 대표자 30여명은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정부의 탈원전 정책 행정에 대한 부당함을 조직적으로 알리겠다"고 밝혔다.

현재 전국적으로 원자력 관련 학과에 재학중인 학부생은 3638명, 대학원생은 857명에 이른다.

이날 참여한 한 학생 대표는 "학생들 사이에서는 충분한 시간, 적법한 절차, 전문적 지식 공유 등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이뤄지는 결정에 속수무책으로 당하고만 있다는 사실에 대해 불만이 나오고 있다"고 주장했다.

▲ 13개 대학 원자력 전공 학생들이 모인 '전국 원자력대학생 연합'이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원자력을 비롯한 에너지 수급과 같은 국가적 문제는 정치적 이해관계 없이 합리적인 공론화 과정을 통해 장기적은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는 것이 학생들의 입장이다.

기자회견에서 '전국 원자력 대학생 연합'은 원자력 공학도들의 의견을 담아 "원자력이라는 에너지원이 정치적 이념의 수단으로 이용되며 정권의 변화에 따라 그 평가와 가치가 달라지는 것에 우리의 래가 좌우되는 것이 안타깝다"고 밝혔다.

이들은 “독일의 경우 원전 폐지에 대한 논의에서 탈핵을 선언하는 데까지 약 25년이라는 시간이 걸렸고 스위스는 33년간의 공론화와 5차례에 걸친 국민 투표가 이뤄졌다”며 “그 긴 여정에서 원자력 전문가는 물론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충분한 정보 전달이 있었기에 심층적인 담론 형성이 가능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는 충분한 시간도, 적법한 절차도, 전문적 지식 공유도, 어떠한 담론도 없이 어려운 결정을 쉽게 내리려 한다”며 “수많은 전문가들의 조언을 무시하고 비전문가로부터 정책을 조성하려 하는 현 정부의 태도가 과연 민주적인지 의문이 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국 원자력 대학생 연합은 이번 기자회견을 첫 포문으로 향후 언론의 추측성 기사, 원자력에 대한 공포 조장 및 사실 왜곡 등 원자력에 대한 오해를 바로잡고 이를 알리는 캠페인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부의 탈원전 결정에 대한 반대 서명을 받고 1인 피켓시위를 진행하는 등 탈원전 정책 반대 운동의 최전선에서 활동하며 앞으로의 향방을 주시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