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매각중단 촉구, 국회 부정적 의견에 재검토 의사 밝혀

[에너지신문] 한국지역난방기술 노조가 회사 매각절차를 즉각 중단할 것을 경고한 가운데 백운규 산업부 장관이 지난 19일 장관 후보자 인사 청문회에서 현재 진행 중인 한국지역난방기술 매각을 재검토 할 것임을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이날 인사청문회에서 국민의당 조배숙 의원은 박근혜 정부의 에너지공기업 기능조정방안에 포함, 매각이 진행 중인 지역난방기술의 매각에 부정적인 입장을 표명했다. 

이에 당시 백운규 후보자는 "매각에 대해 재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조배숙 의원은 "지난 2015년 핀란드 에너지기업 Poyry의 한난기술 50% 지분 매각 과정에서 당시 지역난방공사 자체평가기준 200억원 상당의 지분가치를 우선매수권을 갖고 있었음에도 127억원이라는 헐값에 캡스칼리스타사모펀드에 매각됐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나머지 한난공사 지분 50% 마저 캡스칼리스타사모펀드에 인수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은 지난 정부가 특정업체에 넘기기 위한 전제로 기능조정이라는 것을 발표한 것은 아닌지 의문을 제기했다.

이날 참고인 자격으로 출석한 박동민 한난기술 노조위원장은 "이대로 매각절차가 진행된다면 국가적 차원에서 발전시켜온 한난기술의 열병합발전소 설계 능력과 방대한 열수송관 정보 및 해석기술이 사유화 되거나 사장될 우려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청정연료 발전소 비중 상향 및 신재생 에너지 발전의 비중 상향이 예고되는 현 정부의 에너지 정책에 있어서 한난기술의 청정연료 발전소에 대한 특화된 기술력은 에너지 전환정책의 도구로서 활용가치가 충분하다"며 "국가 차원에서 육성한 기술집약적 기업이 사유화 및 사장되지 않도록 한난기술의 매각이 즉시 중단돼야 하며, 이미 사모펀드에 넘어간 50% 지분도 회수해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매각에 대한 반대 입장이 정치권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됐음에도 불구하고 매각절차가 진행되고 있다는게 노조 측의 주장이다.

한난기술 노조는 현 시점에서 무리하게 진행 중인 매각절차를 즉시 중단할 것을 강력히 주장하고 있으며 지난달 29일 임시총회를 통해 노동쟁의 찬반투표에서 99%의 압도적 지지로 총파업을 결의한 바 있다.

한편 한난기술의 지분 50% 및 우선 매수권을 가지고 있는 캡스칼리스타사모펀드의 대표이사는 태광실업 박연차회장의 맏사위인 이승원씨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