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기업 선정과 제품 인증 면에서 다년간 노하우 돋보여

[에너지신문] “태양광 발전 사업을 처음 시작하려고 하는데, 일반인들에게는 아직까지는 생소한 업체나 제품에 대해 확신이 생기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25일 경기도 화성에서 농업을 영위하는 거주하는 유 모씨는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정책실을 찾아 이와 같은 어려움을 토로했다.

김 씨는 경기도에서 농사를 짓고 있는 자신의 땅에 태양광 발전소를 세우려 하지만, 시공 업체나 제품에 대한 확신이 들지 않아 망설이고 있다는 것이다.

김 씨는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보급 사업이 장기 대출 상품의 경우, 연 1.75%에 5년 거치 10년 상환 조건이라 해도 1억원이 넘는 대출을 받아야한다는 점은 큰 부담”이라며 “태양광 발전설비가 10~20년 동안 아무 이상 없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 제품은 어느 것을 써야하는지 등 알아보고 싶은 것이 많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정책실은 태양광 보급 사업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참여 기업에게 에너지공단 인증 제품을 의무적으로 사용토록 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2016년 12월 에너지공단의 보급사업에 참여하는 기업들은 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의 인증 제품을 우선 사용해야 한다고 고시했다.

이는 에너지공단이 추진하는 보급 사업의 안정성을 높이고, 예비 사업자들에게 신뢰를 주고 있다는 평가로 이어지고 있다.

에너지공단 관계자는 “90년대부터 신재생에너지 보급 사업에 참여하는 기업을 선정하고, 관련 제품 및 시스템 인증 사업에서 다년간 노하우를 쌓아왔기 때문에, 이러한 과정에서 국내 최고의 권위를 자랑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태양광 발전 보급 사업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분들이 기업이나 제품에 대해 의문이 든다면, 공단 신재생에너지정책실에서 선정하는 참여 기업이나 신재생에너지센터의 인증을 부여하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에너지공단은 참여 기업들에게 설비 이후 3년 이내 사후 관리를 사업자에게 제공해야하는 사항이 의무화돼 있기 때문에, 예비 태양광 사업자들은 사업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담보할 수 있다는 장점도 제공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