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 “에너지전환, 정확한 수요예측 필요”
과거 ‘밀실 진행’서 현재의 공론화 변화 긍정적

[에너지신문] 전기차 보급 확대와 4차 산업혁명 도래에 따른 전력소비량 증가분을 면밀히 분석,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명확히 반영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주장이 나왔다. 탈석탄‧탈원전과 신재생에너지 확산이라는 ‘에너지전환’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전력수요를 최대한 정확하게 예측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력거래소가 26일 코엑스에서 개최한 ‘친환경 전력공급체계 구현을 위한 세미나’에서는 이같은 내용을 주제로 전문가들의 발표 및 토론이 펼쳐졌다.

이날 발표에 나선 전문가들은 전기차 보급, 4차 산업혁명 도래, 누진제 개편과 같은 상황이 전력수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를 공유했다.

▲ ‘친환경 전력공급체계 구현을 위한 세미나’에 참석한 전문가들이 토론을 펼치고 있다.

고려대 신병윤 박사는 전기차 보급 증가가 전력수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발표했다. 신 박사에 따르면 2016~2020년까지 배터리 용량, 연비, 주행거리 등이 크게 늘어난 ‘2세대 전기차’로의 전환이 진행된다. 이 기간 연평균 판매대수는 최대 200만대로 예상된다.

1일 부하패턴은 100만대 기준으로 50만kW로 예상하고 있으나 최대로 수요가 발생할 경우에도 100만kW는 넘지 않을 전망이다. 충전인프라 구성에 따라 충전부하 분산 효과가 예상되며 충전요금제 설계도 필요할 전망이다. 다만 아직까지는 전기차 보급 초기단계로 구축된 데이터가 부족한 부분은 한계로 지적된다.

산업연구원 김상훈 박사는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올바른 전력수요예측 방안을 제안했다.

김 박사는 “4차 산업혁명은 사람이 하던 작업을 에너지가 대체, 큰 그림으로 전력수요 예측해야 한다”며 “전력 부분의 변화는 철강, 조선, 자동차 등 다른 산업에 큰 영향을 끼치므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전력수요 충족을 위해서는 공급은 물론 에너지절감 역시 필수적일 것으로 예측했다.

선문대 윤태연 교수는 누진제 개편과 전력수요의 상관관계에 대한 발표를 이어갔다. 윤 교수에 따르면 누진제 개편에 따른 전력수요 예측을 위해서는 기후변화, 가구별 생활패턴 변화, 소비자 인식 등 다양한 인자를 종합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후 토론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누진제 완화 및 전기차 보급에 따라 전력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데 뜻을 같이 했다. 다만 고령화와 1인가구 증가 등 인구구조의 변화에 따른 전력수요가 증감 여부는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현재 8차 수급시에 반영해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

전문가들은 전반적으로 탈원전과 신재생 확대 정책에 동의하면서도 탈원전은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산이 먼저 선행돼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이밖에도 8차 수급계획에서는 기후변화, 온실가스 증감 상황을 꼼꼼히 분석해 이를 토대로 최대수요예측이 보다 면밀히 검토돼야 한다는 의견과 함께 각국의 GDP 수준과 탄력성을 면밀히 검토하고, 비교대상이 될 수 있는 에너지원간 가격구조 분석도 중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기초연구를 바탕으로 과학적, 논리적으로 토론이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이날 전문가들은 과거의 전력수급계획 수립은 밀실에서 진행됐으나 지금은 이런 식의 공론화 과정을 거치고 있다는 것에 의의를 뒀다.

한편 서울대 홍종호 교수는 정부의 탈원전 공론화 시기와 맞물려 발표된 전력수요 결과에 대해 “새로운 GDP 예측을 기반으로 전력수요가 크게 줄었으나 이는 정부의 탈원전 정책과 관계가 없다”며 “이를 연관 짓는 것은 수준이 맞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