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공동성명 발표...“에너지 전환 정책 실현에 앞장” 다짐
가스공사 노조, “러시아 PNG, 발전산업 이용방안 강구하겠다”

▲ 에너지노동사회네트워크와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이 26일 국회에서 정부의 탈석탄, 탈원전 정책에 대한 지지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에너지신문] 에너지 노조 대표단체들이 정부의 탈석탄·탈원전 에너지 전환 정책에 지지선언을 하고 나섰다.

에너지노동사회네트워크와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은 26일 국회에서 권칠승, 김경수, 김병관, 박재호, 박정, 송기헌, 어기구, 우원식, 이훈 의원 등이 뜻을 같이 한 가운데 ‘탈석탄·탈원전 에너지 전환 정책에 동참한다’는 내용의 공동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에너지노동사회네트워크와 공공운수노조는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에 동의하며,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의 길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에너지 전환과 함께 에너지 공공성을 강화하고 에너지산업의 민주적 통제가 가능하도록 에너지 전환 로드맵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성명서에서 노조는 “정부가 신고리 5,6호기 건설에 대한 공론화위원회 구성을 결정하자, 원전재벌과 친원전 학계 등은 곧바로 부정적인 견해를 쏟아내고 있다”며 “지금 반대 목소리를 키우는 그 누구도 올바른 대안 없이 단편적인 자기 이해관계만 내세우고 있어 매우 유감스럽다”고 표명했다.

노조가 무엇보다 안타까워하는 일은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에 동의하는 한수원 노동자들을 비롯해 원자력 발전 유관기관 노동자들의 목소리들이 묻혀버리고 있다는 점이다.

노조측은 “우리는 원전 이권 및 공생 세력과 원전 현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은 반드시 구분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방사능 피폭 등 각종 사고위험에 가장 많이 노출돼 있는 분들이 바로 노동자들이며, 오랜 기간 함께 에너지 전환을 고민해왔던 전력과 가스 에너지 노동자들은 조만간 원전 노동자들도 뜻을 함께 해주실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과거 보수정권의 에너지정책에 대해서도 비판을 이어갔다.

노조는 “보수정권이 집권한 지난 9년 동안 한국의 에너지 정책은 재벌기업들을 위한 구조개편 즉 ‘민영화 일변도’였다”고 지적하고 “이를 통해 원전을 확대하고 민간 석탄 및 LNG 발전을 확대하면서 재벌들에게는 엄청난 수익을 몰아줬다”고 주장했다.

또한 “에너지 전환은 전기와 가스요금 인상을 통해 국민에게 부담을 일방적으로 전가하거나, 일자리 축소를 통해 노동자에게 그 비용을 일방적으로 넘기는 방식으로 이뤄져서는 안 된다”며 “에너지 전환의 비용은 수십 년 간 특혜를 누리며 기후변화를 초래한 재벌과 대기업들이 마땅히 부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한국가스공사 노조는 이날 별도의 성명발표를 통해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기술개발과 설비 확대를 통한 가스 산업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노조의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가스공사 노조는 “러시아산 PNG는 석탄과 원자력에서 천연가스로 발전 연료 전환에 따른 전기요금 인상을 상쇄시키며 신재생 에너지로의 전환을 앞당길 수 있는 방안 중 하나”라고 밝히고, “안전, 환경, 공공성, 국민편익 측면에서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러시아산 PNG를 발전 산업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가스노조는 “정부 또한 석탁화력과 원자력 발전 감소에 따라 증가하는 천연가스 발전이 에너지재벌의 사적 이익이 아닌 국민편익과 공공복리가 증진되는 정책을 시행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