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입장 발표…우려 조기차단 나서

[에너지신문] 대만에서 발생한 대규모 정전과 관련, 산업통상자원부가 “대만 정부의 탈원전 정책과 무관하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이는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탈원전 우려를 조기에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15일 대만 타오위안(桃園) 다탄(大潭) 화력발전소의 고장으로 전력공급이 차질을 빚자 대만전력공사가 순차 전력공급 제한조치에 나서며 대만 전역 828만 가구에 전기가 끊기는 사고가 발생했다.

다탄 화력발전단지는 대만전력공사가 운영하는 대만 최대의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시설로 대만 전체 발전설비의 약 10%(420만kW)를 차지하고 있다. 사고는 LNG를 공급하는 업체의 직원이 실수로 천연가스 공급 밸브를 잠그는 바람에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산업부는 17일 “대만 정전은 가스공급 차단에 따라 자동정전시스템이 작동했으며 지역별 순환단전이 시행된 것”이라며 “원전 중지 등 탈원전 정책 시행이 정전의 직접적인 원인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를 대만의 탈원전 정책 탓으로 결론짓고 사정이 다른 우리의 경우와 직접 비교해 동일한 사태가 발생할 것으로 예견하는 것은 무리”라고 덧붙였다.

산업부에 따르면 국내 가스공급 체계는 다중 경보 및 감시, 운영체계를 통해 밸브조작 오류 시에도 압력저하 경보가 자동 발령되고 지역 및 중앙통제소에서 원격 조작이 가능해 가스공급 정전 가능성을 최소화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단일 가스배관 차단으로 정지될 수 있는 발전기가 최대 228만kW로 전체 공급규모의 2% 수준에 불과, 현재의 공급여력을 감안하면 안정적인 전력수급이 가능하다는 게 산업부의 설명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우리 전력계통망은 환상망으로 구성돼 있어 특정지역에서의 발전소 정지 등 공급문제 발생시에도 타 지역에서의 발전을 통해 우회해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며 “향후 신재생 등분산형 전원을 더욱 확대해 나감으로써 일부지역 밀집에 따른 리스크를 지속적으로 완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러한 산업부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야당 및 원자력학계 등을 중심으로 탈원전에 따른 전력수급 우려가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원자력계의 한 관계자는 “이번 대만 정전 사고는 인재로 추정되고 있으나 정전 원인에 대한 대만 정부의 공식 발표는 나오지 않았다”며 “(대만이) 탈원전 정책으로 전력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