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류 물동량 전망 토대로 새로운 추진전략 마련

[에너지신문] 울산시는 국내외 석유산업 환경변화에 대응한 추진전략 마련을 위해 ‘동북아 오일허브사업 추진방안 연구’를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국제석유가격 하락과 셰일오일을 비롯한 석유 공급선 다원화 등 최근 10여년 동안의 석유시장 변화에 따른 동북아 지역 석유 물동량을 분석ㆍ예측함으로써 울산 오일허브 사업 추진방향을 점검하고 향후 발전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진행된다.

주요 연구내용은 동북아 오일허브사업의 추진경과 및 현황 및 국제 석유시장의 패러다임 변화, 국내 석유수급 환경 및 정책변화 등에 따른 동북아 오일허브를 둘러싼 국내외 석유시장의 환경변화 분석 등이다.

또한 울산의 동북아 오일허브 사업에 유치할 수 있는 석유류의 물동량을 추정하고, 석유시장의 환경변화에 대응한 동북아 오일허브 사업의 추진전략 마련 과제를 다룰 예정이다.

특히 지난 6월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동북아 오일허브 2단계 남항사업’에 포함된 시설규모와 재원조달계획 등을 반영한 연구도 진행될 계획이다.

이번 연구는 에너지경제연구원 주관으로 이번 달부터 착수해 내년 2월까지 수행되며, 11월 중간보고회, 내년 2월 최종보고회 등을 거쳐 최종 완료될 예정이다.

‘동북아 오일허브 사업’은 지난 2010년부터 오는 2026년까지 2413만 배럴 규모로 울산 신항 일원에 1조 9235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세계적인 석유 물류의 중심지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연구용역을 계기로 동북아 오일허브 사업의 추진전략을 재점검함으로써 국제트레이딩 업체 유치 등 오일허브 사업을 활성화하고, 중장기적으로 석유금융허브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