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 교수들 제안...반대측 전문가들 "기꺼이 수용"

[에너지신문] 부산‧울산‧경남지역 탈원전 지지 대학교수 300여명이 탈원전 반대 전문가들에게 ‘끝장토론’을 제안했다. 이에 반대 측 교수들은 “기꺼이 수용하겠다”고 밝혀 관심이 집중된다.

탈원전에 반대하는 ‘에너지 정책 합리화를 위한 교수협의회 창립 준비위원회’(위원장 주한규 서울대 교수)는 24일 이같이 밝혔다.

에교협은 “정부가 국민 경제와 국가 안보에 중대한 에너지 정책 전환을 놓고 관련 전문가도 포함하지 않은 초법적 공론화위원회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심히 우려스럽고 개탄스러운 심정”이라면서도 “전문성을 갖춘 부울경 지역 교수들이 심층 토론을 제의한 데 대해 한편으로 안도하면서 동시에 향후 국가정책 수립에 큰 발자취를 남기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하며 흔쾌히 수락한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에교협 창립준비위는 이같은 토론 과정이 향후 큰 틀에서 차지할 자리를 감안, 합리적인 절차를 수립해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에교협은 주한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가 위원장을 맡아 9월 중으로 공식 발족할 예정이다. 에교협 창립준비위 참여 교수는 주한규 교수를 비롯해 성풍현·정용훈 KAIST 원자력및양자공학과 교수, 양재영 한국전력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KINGS) 교수, 윤병조·이현철 부산대 기계공학부 교수, 정범진 경희대 원자력공학과 교수 등 50여명에 이른다.

앞서 60개 대학교 공과대학 교수 중심의 전임교수 417명이 참여한 ‘책임성 있는 에너지 정책수립을 촉구하는 교수 일동’은 지난달 5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합리적인 에너지 공론화가 필요하다”며 “국회를 비롯한 국가의 정상적 의사결정체계가 작동해야 한다”고 촉구한 바 있다.

당시 참여 대학은 공과대학 소속 79명의 전임교수가 참여한 서울대학교(82명)를 비롯해 부산대학교(58명), KAIST(43명), 조선대학교(32명), UNIST(15명), 경희대학교(16명), 한양대학교(17명), 중앙대학교(13명) 등 60곳이며 퍼듀(Purdue)대, 미시간대(U. Michigan) 등 외국 대학 4곳도 포함됐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