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장관, 에너지-ICT 융합 비즈니스 현장 방문

[에너지신문]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에너지신산업 육성을 통한 신성장동력 확보를 강조하고 나섰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5일 (주)케이티(KT)의 마이크로에너지그리드(MEG; Micro Energy Grid) 관제센터를 방문해 유ㆍ무선 통신기술에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접목한 비즈니스 현장을 살펴보고, 에너지신산업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마이크로에너지그리드 관제센터는 에너지 생산,소비,거래를 통합 관리하는 스마트에너지 관제센터다.

이날 방문에는 산업통상자원부 백운규 장관, KT 황창규 회장ㆍ맹수호 사장한국에너지공단 강남훈 이사장, 한국전력공사 김시호 부사장, 옴니시스템 박혜린 대표, 아이앤씨테크놀로지 박창일 대표 등전력공급, 에너지이용 효율화 등을 담당하고 있는 한국전력공사, 한국에너지공단 및 KT와 에너지사업 분야에서 협력관계에 있는 중소기업들도 함께 했다.

KT는 현장설명을 통해 AI 기반 엔진인 “e-Brain”과 기존의 통신사업 및 한전 등으로부터 수집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의 에너지 소비패턴을 분석한 후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에너지 비용을 절감해주는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백운규 산업부 장관은 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새 정부 에너지정책의 중요 근간 중 하나는 에너지신산업 육성을 통한 신성장동력 확보 및 좋은 일자리 창출”이며 에너지산업의 연관성을 감안할 때 에너지신산업의 성장은 여타 산업의 성장에도 기여하는 4차 산업혁명의 주요 요소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에너지신산업은 제조업 분야와 서비스산업 분야의 균형적인 성장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에너지저장장치(ESS; Energy Storage System) 등 그간 기틀을 마련한 제조업의 기술과 기반을 바탕으로 향후에는 이용자들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각종 서비스와 새로운 비즈니스를 만드는 플랫폼으로서의 에너지신산업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에너지와 ICT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서비스의 제공은 이용자들에게 에너지 비용절감 등 다양한 혜택을 가져다 줄 뿐 아니라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백운규 장관은 에너지신산업 육성을 위해 다양한 산업계의 의견을 수렴해 에너지신산업 정책방향과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히면서 이 과정에서 산업계가 적극적으로 참여해 줄 것을 요청했다.

산업부는 이러한 산업계의 의견과 국내외 에너지환경 변화를 반영해 기존 정책을 수정ㆍ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에너지신산업 발전에 있어 IT 기술 등에 기반해 민첩한 대응 능력을 가진 중소ㆍ벤처기업들의 역할이 중요하기 때문에 참석한 중소기업에게 에너지신산업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혁신적인 비즈니스 개발에 힘써줄 것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