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유공급 중단이 민간에 피해 입힐 것 우려” 설명

[에너지신문] 문재인 대통령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대북 원유공급 중단을 요청했지만 푸틴 대통령은 거부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양 정상의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학 공동언론 발표 후 “문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은 단독 정상회담에서 이 같은 의견을 주고 받았다”고 6일 밝혔다.

윤 수석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북한을 대화의 길로 끌어내기 위해서는 안보리 제재의 강도를 더 높여야 한다"라며 "이번에는 적어도 북한에 대한 원유공급을 중단하는 것이 부득이한 만큼 러시아도 적극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하지만 푸틴 대통령은 "아무리 압박해도 북한은 안보를 지키기 위해 핵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도 북한의 핵개발을 반대하고 규탄하고 있지만 원유중단이 북한의 병원 등 민간에 피해를 입힐 것을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는 북한에 매년 4만t의 아주 미미한 석유를 수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최초의 6자회담에 응하지 않아 중국이 원유공급을 중단한 적이 있다"며 "그 이후 북한이 6자회담에 참여했었다"고 말했다.

또한 "만일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주변국이 체제 안전을 보장해준다면 남북과 러시아는 철도연결, 전력연결, 북한을 통한 러시아 가스관 연결을 통해 자연스럽게 경제번영을 함께 이뤄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푸틴 대통령은 "한국과 러시아가 같은 입장에 있다고 본다"며 "어떻게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끌고 올지에 대해 저도 더욱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