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성명서 내고 전문성ㆍ공공성 등 자격조건 제시
가스공사 노조도 ‘주체적 의사결정’ 필요성 등 강조

[에너지신문] 양대 노총이 공공기관장 인선을 앞두고 7일 ‘부적격 낙하산 인사를 뿌리 뽑을 것’을 주장하는 내용의 공동 성명서를 발표했다. 더 이상 공공기관 기관장에 부적격 인사가 낙하산으로 내려오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성명서에서 양대 노총은 “최근 언론에 보도되고 있는 채용비리 역시 낙하산 인사의 근절 없이 결코 해결될 수 없다”며 “이 정부에서만큼은 더 이상 부적격 인사가 공공기관에 낙하산으로 내려오는 일이 되풀이되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또한 노총은 “공공기관을 바로 잡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공공성, 안전, 사회적 가치를 우선해야 한다”며 “국민과 기관 종사자와 소통하며 공공기관을 민주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전문성, 공공성, 안전, 사회적 가치 중심, 민주적 운영” 등을 새 정부의 공공기관장이 갖춰야 할 기본적 소양으로 꼽았다.

임원 추천 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 독립성의 필요성도 강조하고 있다. 

임원추천위원회가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구성부터 기관의 사정을 잘 아는 해당 기관의 노동자와 서비스 수요자를 대변하는 시민이 참여할 수 있어야 하며, 내실 있는 운영으로 제대로 된 검증이 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선임된 임원에 대해서는 사후 감시와 통제도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잘못된 기관 운영으로 국민과 기관에 피해를 끼친 기관장을 해임하고 그 책임을 물을 수 있는 제도 도입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아울러 노총은 “앞으로 공공기관장 인선 과정에 감시하고 개입하겠다”며 공공기관장의 자격의 기준을 제시하고, 철저히 검증할 방침임을 밝혔다.

이러한 방침에 따라 사장 인선을 앞두고 있는 한국가스공사 노조가 신임 사장의 자격조건을 제시했다.

가스공사 노조는 △자주적이고 주체적인 의사결정 △소통과 상생의 자세 △에너지 전환과 공공성 강화에 대한 장기적 비전 △공정하고 책임 있는 경영 네 가지를 신임 사장이 갖춰야 할 자격조건으로 꼽았다.

가스노조는 “신임 사장은 정부의 정책과 방향을 공유하되 정부의 입장만을 대변하거나 눈치를 살피는 것이 아니라, 자주적이고 민주적인 소신을 갖고 능동적이고 주체적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어야 하고, 공사 구성원과 소통해 공사 내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며, 노조를 경영 파트너로 인정하고 상생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에너지 전환 과정에서의 가스산업 공공성 강화에 대한 장기적 비전을 갖고 국민의 복리증진을 목적으로 공사의 미래 성장동력을 강화해 나가는 한편, 청렴한 자세로 외부의 청탁을 차단하고, 공정한 인사와 책임 있는 경영을 실현하는 사장이 선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가스노조는 향후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서 후보자 2배 수 확정 시 후보자에게 질의서 송부 및 개별 면담을 진행하고, 그 후 부적합 판단 시에는 임시주주총회 투쟁 등 ‘부적합 낙하산 사장 선임 저지 투쟁’을 전개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