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규 산업부 장관, 경주 현장점검중 밝혀
원전 운영안전 감시기능 강화 등 담길 듯

[에너지신문] 산업부가 원전의 단계적 감축 등 에너지 전환에 따른 후속조치로 지역·산업 보완대책을 포함한 에너지 전환 로드맵을 올해 안으로 마련, 발표한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경주지진 발생 1년째를 맞은 12일 경주를 방문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에 따르면 로드맵은 △주민·지자체 참여 소득 창출형 사업 △원전 운영 안전 감시기능 강화 △원전산업 중소‧중견기업 지원방안 △중장기 한수원 사업구조 개편 등의 내용을 담을 계획이다. 이를 위한 세부 방안들은 지자체, 지역주민, 원전사업자, 노조 등 관련자들과 함께 협의해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 백운규 산업부 장관이 경주지진 현장을 방문, 안전을 확인하고 있다.

백 장관의 이번 경주 방문은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원전 안전을 직접 점검하고 지역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하기 위해 이뤄졌다.

먼저 백 장관은 지질자원연구원이 수행 중인 경주지역 단층조사 현장을 방문, 현장 연구원들의 노고를 격려하는 한편 단층조사 결과가 원전의 내진설계기준 등 지진으로부터 국민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인 만큼 면밀하게 조사해 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주민 간담회에서 원전 지역의 부담과 혜택 간 불균형 해소를 강조하며 “과거 정부에서는 원전 지역에 자금만 주고 말았으나 앞으로는 원전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원전사업자, 지자체 및 지역주민 등과 지속적으로 상호 소통‧협의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원전 지역이 실질적 혜택을 체감할 수 있도록 투명한 절차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이익공유사업 등 주민·지자체 소득창출형 사업을 공동으로 마련,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백 장관은 간담회 직후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을 방문, 월성원전 본부장으로부터 월성원전의 임시저장시설이 가장 먼저 포화돼 확충이 필요한 상황이라는 점을 보고 받았다.

아울러 월성 1호기 중앙제어실도 방문해 “월성원전 인근에서 지진이 발생하고 사용후핵연료 과다 발생 등에 대한 주민 불안감이 높다”며 “지진 등 자연재해에 대비, 철저한 안전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산업부는 원전 안전에 대한 철저한 점검 및 개선을 위해 주민, 지자체, 전문가, 시민단체 등의 원전 운영 안전 감시 기능도 강화할 방침이다.

이후 백 장관은 중저준위 방폐장을 방문해 방폐장 건설과정에서 부지 안전성 논란이 있었던 만큼 더욱 철저한 내진대책을 마련, 이행해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고준위 방폐장 문제는 극심한 사회적 갈등을 초래하기 때문에 방폐물 안전관리 이전에 방폐물 발생량을 줄이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백 장관은 이날 경주지역 현장점검을 마치며 “에너지 전환이 60년 이상에 걸쳐 서서히 단계적으로 진행될 예정인 만큼 안전 최우선으로 원전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