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공단, ‘에너지나눔 SW 페스티벌’ 개최

▲ 페스티벌에 참가한 아이들이 프로그램을 체험하고 있다.

[에너지신문]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강남훈)은 15일 (주)한화(대표 최양수, 이태종, 김연철)와 함께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소프트웨어 기술자를 꿈꾸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경연대회인 ‘에너지나눔 소프트웨어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재생에너지 보급 확산ㆍ온실가스 감축ㆍ에너지 나눔에 뜻있는 민간단체 및 기업과 함께 추진하는 협력사업인 ‘2017 에너지빼기 사랑더하기’캠페인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에너지공단은 학생들이 에너지의 소중함을 깨닫는 동시에 미래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꿈을 키워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으로 행사의 기획의도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이수한 한울지역아동센터 등 전국 16개 기관 소속 초등학생 200여명이 참가해 소프트웨어를 직접 코딩하고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에너지자립마을’을 설계하는 미션에 도전했다.

에너지공단은 재생에너지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도전! 쏠라에너지’체험부스를 마련해 태양광 LED 가로등 만들기 등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했다.

또 학생들이 설계한 ‘에너지자립마을 만들기’를 통해 절감한 에너지로 올 겨울 지역아동센터의 난방시설 개보수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날 행사에 참가한 김호경 학생은 “이번 대회를 통해 생소하고 어렵게만 느껴졌던 소프트웨어 코딩과 에너지 과학을 재밌고 즐겁게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며, “나중에 커서 훌륭한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에너지공단 관계자는 “향후 누구나 에너지를 쉽게 만들고 사용할 수 있는 시대가 되려면 4차 산업혁명의 기본이 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라며 “앞으로 '에너지빼기 사랑더하기 캠페인'을 통해 에너지를 주제로 한 공단의 사회적 책임을 지속적으로 이행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