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개막, 국내 유일 가스분야 국제행사
총 750여명 참석…전시회도 볼거리 가득

[에너지신문] 산업통상자원부와 국제가스연맹(IGU: International Gas Union)이 후원하고 한국가스공사, 한국가스연맹, 에너지신문이 공동 주최하는 ‘2017년 아시아·태평양 가스 컨퍼런스(APGC 2017)’가 27일부터 29일까지 대구 엑스코(EXCO)에서 열린다.

올해로 3회를 맞이하는 ‘APGC 2017’은 국내 유일의 가스 분야 국제행사로 행사기간 중 천연가스 산업 발전방안 회의를 비롯해 다양한 세미나와 전시회, 시민들을 위한 각종 부대행사 등이 열릴 예정이다.

▲ 지난해 열린 APGC 2016 개막식 현장.

이번 APGC 2017은 ‘가스로 움직이는 미래: 미래 에너지 믹스 핵심축, 천연가스(Our Future, Powered by Gas: Natural Gas, the Key Player in the Future Energy Mix)’를 주제로 열린다.

행사기간 중 총 13개 세션, 70여명의 국내외 연사가 참여하는 컨퍼런스와 102개 기업 및 기관, 대학이 총 426개 부스 규모로 참가하는 전시회가 동시에 진행된다.

컨퍼런스에서는 전세계적인 친환경에너지 전환 시대를 맞아 천연가스의 역할과 가치를 재조명하고 국제 천연가스 공급자와 수요자 간 협력방안 등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 전시회에는 한국가스공사, 한국가스기술공사, 포스코를 비롯해 조선·해양, 벙커링, 수소연료전지, 기자재 관련 기업들이 대거 참여해 전시관을 운영한다. 아울러 다양한 친환경 자동차도 무료로 관람할 수 있어 기대를 모은다.

특히 올해 처음 개최되는 ‘CEO 라운드테이블’에서는 제라(JERA: 도쿄전력, 추부전력의 JV), 엑슨 모빌(ExxonMobil), 쉘(Shell), 페르타미나(Pertamina), 페트로나스(Petronas) 등에서 주요 임원급 연사가 참석해 국제 천연가스 시장에 대한 심도 깊은 토의를 펼칠 예정이어서 관심이 집중된다.

‘APGC2017’ 개막식은 박원주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 권영진 대구광역시장, 루이스 베르트랑 라페카스(Luis Bertran Rafecas) 국제가스연맹 사무총장, 안완기 한국가스연맹 회장 및 국내외 천연가스 분야 기업 대표 등 20여명의 주요 인사들과 25개국 68개 기업에서 총 750여명에 이르는 가스분야 산학연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27일 열린다.

루이스 베르트랑 라페카스 국제가스연맹 사무총장은 ‘전략적 파트너와 함께 성장하는 천연가스’라는 주제의 기조연설을 통해 인류의 삶의 질 향상과 에너지 빈곤 퇴치에 저탄소 에너지인 천연가스가 주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에너지 안보와 안정적인 수급, 파리협약 후속조치에 주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할 예정이다.

또 박원주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개막식 축사를 통해 새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을 소개하고 세계 2위의 액화천연가스(LNG) 수입국인 한국의 에너지 전환 정책이 글로벌 천연가스 시장에 역동성을 더할 것이라는 내용을 발표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