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동안 보급 불구 수요의 20%도 충족 못해

[에너지신문] 지난 5년 동안 정부와 LPG업계가 사회복지시설에 LPG소형저장탱크를 보급했지만 아직도 수요의 20%도 충족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나, LPG소형저장탱크 보급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사회복지시설 LPG소형저장탱크 보급사업은 도시가스 미공급지역 및 소외지역의 에너지 취약계층이 생활하는 사회복지시설(노인ㆍ아동ㆍ장애인 등)에 3톤 미만의 LPG소형저장탱크 공급시설을 지원함으로써 연료비 절감과 안전성 향상, 안정적인 연료공급으로 에너지복지의 실현을 도모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2013년부터 2017년까지 5개년 사업으로 추진돼 올해 종료될 예정이다.

하지만 한국LPG산업협회에 따르면 전국 시ㆍ도를 대상으로 LPG소형저장탱크의 2018년 수요조사를 실시한 결과, 1000개소가 넘는 사회복지시설이 LPG소형저장탱크를 신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부 시ㆍ도에서 추가 수요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라 신청 수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전체 사회복지시설 7만 8444개소 중 도시가스를 사용하는 시설을 제외하면 아직도 2만 3625개의 설치가능 시설이 대상으로 남아있다.

이에 업계에서는 계속적인 사업추진을 통해 에너지빈곤층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당 사업은 도시가스 미공급지역 에너지 취약계층이 생활하는 사회복지시설 등에 대한 지원을 도모하는 것으로, 당초 5개년 사업으로 시작됐으나 아직도 개선이 필요한 취약계층이 상당수 존재하므로 향후 지속적인 지원을 통한 중장기 사업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 업계의 주장이다.

또한 LPG소형저장탱크를 옥외에 고정 설치해 LPG누출 시 화재나 폭발사고를 방지할 수 있어 LPG로 인한 사고위험성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기존의 정유ㆍ수입사→용기충전소→판매소→소비자로 이어지는 다단계 방식에서 유통구조를 단순화해 물류비용을 절감하는 등 원가를 인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LPG소형저장탱크는 유통단계를 통합해 LPG를 공급하고 있어 LPG용기 대비 약 20~40%정도 저렴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업계는 LPG소형저장탱크 보급사업의 시공업체가 증가하고 업체의 인력이 충원되면서 일자리 창출효과를 낳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