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6호기 건설의 운명을 가를 운명의 시간이 채 1주일도 남지 않았다.

신고리 원자력발전 5,6호기의 건설 재개 여부를 결정할 공론조사 시민참여단의 13~15일 종합토론회 결과에 대해 공론화위원회가 권고안을 작성해 20일 10시 정부에 최종 권고안을 제출한다. 정부는 이미 공론화위원회의 권고안을 전면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여서 이번 시민참여단의 종합토론이 사실상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6호기의 운명을 좌지우지한다.

우리가 우려하는 것은 어떤 결과가 나오든 후폭풍이 거셀 것이라는 점이다. 국민들 사이 찬반 양측 의견이 팽팽한 만큼 홍역은 불가피할 것이다. 이번 공론화 과정에서 상당한 허점을 노출한 상태여서 찬반 양측이 최종 권고안을 수긍할 지도 미지수다.

우리는 이번 공론화 과정에 참여한 시민참여단의 노고에 대해 감사한다. 이번 공론화가 숙의민주주의를 통해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를 더욱 성숙시키면서 사회적 갈등의 해결 모델로 자리잡기를 진정 바란다.

찬반 여부를 떠나 바쁜 시간을 쪼개 백년대계 에너지정책의 판도를 가를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6호기 건설 여부를 숙의한 그들의 열정과 관심에 박수를 보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여전히 500명도 채 되지 않는 이들 시민참여단에게 한달간의 짧은 숙의 과정을 거쳐 국가 에너지정책을 결정하라고 무거운 짐을 떠 넘긴 것은 아닌가 우려와 걱정이 앞선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