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한홍 의원 “현 정부 들어 사우디 수주활동 전무”

[에너지신문] 현재 22조원 규모의 사우디 원전 수주를 놓고 우리나라를 포함한 5개국이 경합 중인 가운데 코트라의 해외수주 지원 활동이 전무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는 지난 UAE원전 수주와는 정반대의 행보로 탈원전 기조의 현 정부 눈치 보기가 아니냐는 지적이다.

자유한국당 윤한홍 의원은 17일 열린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국정감사에서 이같이 지적했다. 윤 의원에 따르면 코트라는 UAE 원전 수주 당시 UAE측의 공사 발주공고가 있기 1년 전인 2008년 3월부터 지원활동을 시작했다. 한전 및 한수원과 협약체결을 통해 현지조사, 발주처 면담, 부지실사 지원, 현지동향 정보 제공 등 적극적인 활동을 펼쳤다.

그러나 현재 진행되고 있는 사우디 원전 수주사업의 경우 올해 안에 발주공고가 유력한 상황으로 진작부터 적극적인 수주 지원이 개시됐어야 함에도 이와 관련한 활동이 전무하다는 게 윤 의원의 주장이다.

이달 현재 사우디 정부는 잠정 원전공급국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일본 컨소시엄, 프랑스, 러시아, 중국의 5개국을 선정한 상태다. 내년 1월 이중 3개국으로 후보를 좁힐 예정이다.

윤 의원은 “이같은 상황에서 코트라는 사우디 원전수주와 관련, 사업추진 이력이 없음으로 답변하고 있다”며 “자체 사업으로 해외 프로젝트 수주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있음에도 사우디 원전 수주와 관련한 아무런 활동을 하고 있지 않음을 스스로 밝혔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이처럼 지난 UAE 원전 수주 당시와 180도 달라진 코트라의 행보가 산업부의 압력 또는 코트라의 ‘정부 눈치 보기’라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지난달 18일 사우디 원전 설명회에 서기관만 파견한 것과 관련, “코트라의 태도 돌변은 원전 죽이기를 목표로 한 산업부와 보조를 맞추려는 것 아니냐”고 말하기도 했다.

윤한홍 의원은 “코트라는 해외 프로젝트 수주지원 사업이라는 자체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에도 사우디 원전 수출을 지원하지 않는 이유를 밝혀야 할 것”이라며 “22조원 규모의 사우디 원전사업은 일자리 창출과 원전산업 발전 등으로 국부 창출에 크게 기여하게 될 사업인 만큼 능동적이 지원을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