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은행 그룹 MIGA 초청 ‘해외 프로젝트 수주 선진화 세미나’ 개최

[에너지신문] 산업부가 프로젝트 진출을 통한 품목과 시장 다변화 전략을 추진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는 19 코엑스에서 한국무역보험공사, 플랜트산업협회와 국제투자보증기구(MIGA)를 초청하고 ‘해외 프로젝트 수주 선진화 세미나’를 개최했다.

국제투자보증기구(MIGA: Multilateral Investment Guarantee Agency)는 세계은행 소속기구로 개발도상국내 프로젝트 투자에 대한 비상 위험(전쟁, 내란 등), 계약위반위험 손실을 보증해 개도국 경제 활성화 투자 촉진하고 있다. 현재 회원국은 181개이다.

이번 세미나는 우리 기업의 투자개발형 프로젝트 진출 촉진을 통한 수출 고부가가치화와 시장 다변화 방안을 논의를 위해 마련했다.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은 “지난달 수출이 551억 달러로 사상 최고를 기록했지만,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수출 증가세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품목 다변화와 시장 다변화가 시급하다”라며 “단일품목을 대량 생산하는 기존 수출방식에서 과감히 탈피해, 부가가치가 높고 서비스·투자·무역을 융합하는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과거 초원길, 비단길과 같은 전통적인 동서 교류축을 다변화해 동남아, 유라시아, 아프리카와 같은 남북 교류축에도 집중해야 한다”라고 강조하고 “설계ㆍ운영ㆍ건설ㆍ금융조달이 결합된 복합재 수출로 동남아, 유라시아, 아프리카 국가의 수요가 높은 투자개발형 프로젝트 수주 선진화를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김 본부장은 산업ㆍ금융ㆍ무역ㆍ통상을 연계한 3대 추진 전략을 제시했다.

첫째, 산업과 금융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초기 구상부터 자금조달, 시공, 운영, 사후관리까지 사업의 모든 과정을 주도하는 투자개발형 프로젝트 수주를 적극적으로 뒷받침한다는 방침이다.

우리 기업들이 기획력, 설계기술 등 부가가치가 높은 핵심 역량을 확보할 수 있는 신흥시장 프로젝트에 대해 선제적인 무역금융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무역보험공사와 국제투자보증기구(MIGA)와 협력해 기업이 안심하고 투자할 수 있는 안전망을 제공한다.

둘째, 유망 신흥시장과 전략적 경제협력을 강화해 상생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발굴ㆍ추진한다.

동남아ㆍ유라시아ㆍ아프리카 등 우리 기업의 진출이 부족했던 저개발국을 중심으로 발전ㆍ담수ㆍ도로ㆍ교량 등 다각적인 분야에서 동반자 관계를 구축해, 이들 국가의 경제성장과 빈곤 퇴치에 이바지하면서 우리 프로젝트 수출 시장의 저변을 넓혀 나갈 계획이다.

셋째, 프로젝트 수출 활성화를 대기업과 중소·중견기업 동반 해외 진출의 주요한 계기로 활용한다.

정부는 프로젝트 수주시 대기업과 중소․중견기업들이 동반 진출할 경우 무역금융을 우선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상생과 동반 성장이라는 가치하에 대기업과 중소ㆍ중견기업이 공동 진출할 수 있는 방안을 업계에서 지속적으로 적극 모색하기를 당부했다.

동 전략의 핵심적인 실행방안으로서 무역보험공사는 이번 세미나에 참석한 국제투자보증기구(MIGA)와 보증 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해 우리 기업들의 투자개발형 프로젝트 수주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국제투자보증기구(MIGA)가 보증할 경우 해외 프로젝트 시장에서 세계은행의 영향력을 기반으로 개도국 정부의 계약 이행 위반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 또한 투자손실 리스크 관련 분쟁 발생시 국제투자보증기구가 사전에 조정ㆍ해결해 우리 기업의 투자금 회수 안정성과 프로젝트의 사업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다.

이번 협력 프로그램으로 국제투자보증기구(MIGA)가 우리 기업의 투자에 대해 손실 위험을 보증하고, 무역보험공사가 이중 일부를 재보험으로 분담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기업들이 이용할 수 있는 국제투자보증기구의 보증 한도를 늘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험료 부담은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