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지난 19일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자원관련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정기 국정감사에서는 강원랜드 등 채용비리로 얼룩진 기관들에 대한 질타가 주를 이뤘다. 

해외자원개발 사업 실패에 대한 문제점 지적과 질책이 이어지긴 했지만, 이는 앞서 수년간 지적된 문제점들이 되풀이 된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한 가운데 국민의당 김수민 의원, 자유한국당 윤한홍 의원이 다소 차별화된 질의에 나서 눈길을 끌었다.

김수민 의원은 약 900만톤에 달하는 한국가스공사의 장기 천연가스 계약이 종료되는 2025년 이후 천연가스 물량처리에 관심을 보였다. 김 의원은 계약이 종료되는 후속 물량에 대해 가스공사가 장기계약을 계속 이어가지 못하고 민간사에 모두 넘기게 될 경우 가스가격 인상 등 다양한 문제점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했다. 

또한 김 의원은 만약 민간사가 저가의 LNG를 직수입해 원료비를 줄인다 해도 그 수익은 일반 국민들의 전기료 인하 혜택이 아닌, 민간사업자들이 독점하게 될 것으로 우려했다. 사정이 이런데도, 한국가스공사의 움직임은 좀처럼 보이지 않고 있다.

LNG를 중심으로 한 에너지 전환정책으로 가스산업에 대한 전망은 밝다. 하지만 그 중심에 한국가스공사가 설 수 있을지, 경제적인 친환경 연료의 혜택이 모든 국민들에게 고르게 돌아갈 수 있을지는 진지하게 생각해 볼 일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