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성, 환경성, 내구성 확보해 국내 및 해외 시장 진출

[에너지신문] 전국 100여대의 버스와 200여대의 트럭을 혼소로 개조한 혼소 자동차분야의 국내 최강자 기업으로 분류되는 에코플러스.

수백MS(미리세크) 단위의 정밀한 제어기술을 바탕으로 한 천연가스 혼소기술은 대체율이 세계 최고수준인 70%를 넘어섰고, 최신형 유로6 차량 개조기술을 2016년 확보해 국내 최대의 전세버스조합과 다수의 도시가스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개조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혼소개조사업 활성화를 위해 수원 화성에 전세버스를 위한 천연가스충전소를 운영하는 등 정부의 천연가스차량 보급에도 일조하고 있다

▲ (주)에코플러스(대표 우종호)는 환경성과 가격경쟁력이 우수한 Recycle 가스발전기를 출시하고 기존의 혼소버스 및 혼소발전기 사업과 더불어 국내외 에너지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이번에 개발 판매하고 있는 Recycle 가스발전기는 낮은 가격을 확보함과 동시에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 장점. 고가의 외국산 제품에 비해 절반 가량의 가격으로 높은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성능과 내구면에서도 기존의 가스발전기와 큰 차이가 없어 시장의 높은 반응을 기대하고 있다.

한 관계자는 "국내의 가스발전기 제품은 완전 샌드위치다. 소위 네임 밸류(Name Value)에서는 커타필러 등 선진국의 제품에 못 미치고 가격에서는 중국의 저가제품에 밀리고 있다"라며 " 에코플러스는 이러한 시장 상황을 돌파하고 해외수출을 위해 가격경쟁력과 환경성을 갖춘 Recycle 가스발전기를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에코플러스는 기술의 핵심인 제어시스템(Fuel Control System)의 설계 및 어플리케이션 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 신뢰성이 높고 내구성이 확보한 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는 것.

R.천연가스발전기, 뛰어난 가격경쟁력과 우수한 성능 겸비

가스발전기의 장점은 발전단가가 디젤발전 대비 확연하게 줄어든다는 점이다. 디젤발전기가 디젤을 사용하는 반면, 디젤발전기를 천연가스 발전기로 대체하면 저렴하고 깨끗한 천연가스를 사용함으로써 환경성과 경제성이 뛰어나다.

에코플러스는 가스발전기가 발전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스 배관망이 설치된 건물이나 지역에 사용할 수 있어 디젤발전기를 대체해 보급해도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특히 정부가 추진하는 분산 발전의 촉진을 위해서는 가스발전기가 꼭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이번에 출시한 Recycle 가스발전기는 중고 가스엔진의 내구성을 보완, Recycle해 제조함으로써 뛰어난 가격 경쟁력을 확보했으며, 폐자원의 재활용을 통해 친환경성을 확보했다는 것. 특히 에코플러스의 제어기술을 결합해 가스발전기의 에너지효율과 내구성을 갖춤으로써 상품성을 확보했다는 설명이다.

에코플러스의 관계자는 "Recycle 가스발전기는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수출을 고려해 개발했다"라며 "저 개발국가는 전기시설이 낙후돼 한국을 포함한 국제사회는 매년 전력공급에 막대한 지원을 하고 있으며, 한국의 우수한 제품을 필요로 하는 곳에 판매할 것"이라고 밝혔다.

가스발전기 등 친환경제품 기반으로 해외진출  

에코플러스는 천연가스 혼소자동차, 혼소발전기, 전소발전기 등 친환경 제품과 또 다른 분야로 에너지 신사업인 전력IT 사업 진출도 추진하고 있다.

천연가스 혼소기술로 국내 시장에 널리 알려진 에코플러스가 이번 가스발전기를 기반으로 선진국 시장 및 동남아, 아프리카 등 저개발국 시장 등 현지에서 통할 수 있는 맞춤형 제품으로 해외시장을 공략해 나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에코플러스는 지난해 해외 굴지의 기업과 2백만달러의 일회용 용기Recycle 장치 구매협약을 체결하고 2018년 수출을 위해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중소기업의 우수한 제품 개발기술을 인정받아 이룬 성과로 에코플러스의 향후 도약이 기대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