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가격 평균 61.1% 하락에도 불구, 소비자가격 평균 18.6% 하락에 그쳐
소비자단체 “소비자 부담 과도해”, LPG업계 “공급사 가격에 오류 있어”

[에너지신문] 과도한 LPG의 유통마진으로 인해 소비자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지만,관련 업계가 이의를 제기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강정화) 물가감시센터는 LPG의 유통구조에 따른 마진율이 과도하게 책청돼 소비자들이 불합리하게 과중한 부담을 안아왔다고 24일 밝혔다.

센터에 따르면 2013년 대비 2016년 프로판과 부탄의 LPG 수입가격(CP)이 각각 62.3%, 59.8%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판매소의 판매가격은 각각 19.0%, 181.% 하락하는 데에서 그쳤다. 

반면 국제원유가격은 평균 55.4% 하락했고 석유제품인 휘발유와 경유 가격 하락폭은 각각 27.1%, 31.6%로 나타났다.

센터측은 “원유와 달리 LPG는 국내 생산단계를 거치지 않으므로 석유제품의 소비자 가격 인하보다 인하여력이 더 클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가 CP가격 하락을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센터측은 국내 LPG공급체계는 생산국, 수입사(정유사), 충전소, 판매소 순으로 이어지는 복잡한 유통구조로, 최종소매상인 LPG판매소의 유통마진은 판매가격의 50%를 넘나들 정도로 소비자 부담을 가중시켜온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LPG업계의 입장은 다르다.

업계 관계자는 협의회가 데이터를 산출하기 위해 사용한 자료에 오류가 있다고 설명했다. 협의회가 근거로 사용한 충전소와 판매소 가격은 문제가 없지만, 정유사 매출 평균가격과 충전소 판매가격의 차이를 그대로 마진으로 적용해 오류가 있다는 것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석유공사의 공식 데이터지만 그대로 마진으로 활용하는 것은 맞지 않다”라며 “LPG를 대량거래할 경우 물량가중치가 붙어 가격이 변동될 수 있다”고 업계의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