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원전 안전 건설·운영 대책’ 발표
안전성 확보 등 3대 방향 16개과제 선정

[에너지신문]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이관섭)이 7일 신고리 5,6호기의 차질 없는 건설 및 가동 원전의 안전성 확보 방안을 담은 ‘원전 안전 건설·운영 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에서 한수원은 △신고리 5,6호기를 국민과 함께 세계 최고의 원전으로 건설 △가동중인 원전의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강화 △국민 눈높이에 맞춰 더욱 투명한 원전정보 공개라는 3대 방향과 16개 과제를 선정했다.

■신고리 5,6호기 건설에 총력

먼저 지진, 다수호기 안전 강화를 위해 건설 원전 핵심설비의 내진성능을 강화하고 다수호기 안전성 평가 기술을 선제적 개발, 국내 원전에 적용한다.

이에 따라 원자로 제어 등을 위한 핵심설비의 내진성능을 0.3g(규모 7.0)에서 0.5g(규모 7.4)로 강화하고 신고리 5,6호기는 내년 6월까지 건설단계 평가를, 2020년 6월까지 운영단계 평가를 각각 완료할 계획이다.

구조물, 밸브, 기기 등의 위치 사전 검토 및 시공前 시뮬레이션 등 3D 및 가상현실 기술을 적용한 사이버 발전소를 단계적(설계-시공-운영)으로 구현, 설계 및 시공 오류를 예방할 방침이다. 또 건설현장 내 안전 취약지역 등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분석하는 지능형 CCTV 시스템을 완비, 안전사고 사전예방 및 사고시 신속 대응한다.

시민참관단 운영을 통해 신고리 5․6호기 준공시까지 건설 전 과정을 시민이 직접 모니터링하고 개선사항을 제언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도 마련한다.

▲ 신고리 5,6호기 건설현장 전경.

■가동원전 안전성, 획기적으로 강화

현재 가동중인 원전의 안전성 강화를 위한 방안도 마련된다.

먼저 자동예측시스템을 개발, 원전 핵심설비의 센서를 통해 수집한 빅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이상 발생이 예상되는 설비는 사전예방 정비를 시행한다. 웨어러블 기기 등 활용한 실시간 교신 등 유무선 통합 통신환경을 구축하여 신속한 현장 정비 등 업무 효율을 제고하고 고온‧고방사선 구역 점검 및 설비 정비, 수중 현장 점검 등 인간이 수행하기 어려운 업무를 인공지능 로봇이 대신함으로써 협력사 직원을 비롯한 현장 근무자들의 안전성 향상에 기여할 방침이다.

특히 운영원전 내진성능을 2018년까지 0.2g(규모 6.5)에서 0.3g(규모 7.0)으로 상향 보강하고 20년 이상 운영한 원전 핵심설비(증비발생기, 원자로헤드 등) 교체 및 선진국 안전요건 분석을 통한 안전설비 지속 확충에 나선다.

2018년까지 원자력연구원 및 한국원자력연료와 협업, 핵연료의 내구성을 2배로 높이는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2025년 이를 상용화할 계획이다. 이같은 성능 개선을 통해 사고 발생시 진행을 최대 5시간 지연시켜 골든타임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이밖에 원전사고를 수습‧총괄하는 통합 컨트롤타워 역할을 담당할 복합재난대응센터를 2020년까지 월성본부에 설치하고 2021년까지 모든 원전으로 확대 건설한다.

지진, 해일, 원전사고 등 비상사태 발생시 원전부지 내에 설치된 비상대책본부에서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재난탈출 앱 개발에도 나선다. 이는 GPS상 개인 위치정보를 기초로 실시간 재난 상황, 현 위치에서의 대피경로 및 행동요령 등을 알려준다. 비상상황 발생시 주민들의 신속하고 안전한 대피를 위해 한수원과 지자체가 함께 원전 주변지역 인프라를 재정비할 계획이다.

■투명한 정보공개로 국민 눈높이 맞춘다

한수원은 원전정보 제공 기구를 신설, 외부전문가에 의한 객관적 정보 생산 및 독립적인 검증으로 정보공개 체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또 건설 인허가 문서, 원전 기술정보 등 한수원이 보여줄 수 있는 모든 정보를 공개하고 관련 정보의 팩트 체크 및 대국민 브리핑 정례화 등 시행한다.

원전 이상 발생시 정보를 희망하는 국민에게 SMS로 즉시 통보하고 기존에 고리, 월성 등 일부지역 주민들에게만 제공했던 자동통보시스템의 통보 대상을 정보 수신을 희망하는 국민 전부로 확대시킨다.

이밖에도 국민들이 원전에 대한 궁금증, 요청사항, 개선점 등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양방향 소통채널 ‘국민제언게시판’을 운영하고 운영이 중단된 고리 1호기의 원자로, 터빈, 증기발생기 등 주요 시설의 대국민 개방도 예정돼 있다. 국민 누구나 쉽게 방문할 수 있도록 인터넷을 통한 견학 신청 접수, 대학(원)과 마이스터고 등의 현장실습(제염, 해체 등) 및 기술실증 시설로 활용할 예정이다.

이번 대책은 공론화 과정에서 제기된 국민들의 우려를 수용, 원전에 대한 불안 해소와 안전하고 투명한 원전 건설 및 운영을 목적으로 추진된다. 한수원은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최신 기술을 원전 건설과 운영에 접목해 원전 안전성을 대폭 높인다는 방침이다.

이러한 대책은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원전 안전기준 강화’와 맥을 같이 한다. 이와 함께 신재생에너지 확대 및 지역산업 보완대책들도 정부와 협의해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에너지 전환 로드맵 역시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 확정 후 정부와 협의해 구체적인 이행 방안을 내놓을 계획이다.

이관섭 한수원 사장은 “민주적인 공론화 절차를 통해 건설 재개의 기회를 주신 국민께 감사드린다”며 “특히 약 3개월 간의 건설 중단 기간동안 묵묵히 현장을 지켜준 협력사와 한수원을 믿어주신 지역 주민들께도 감사한 마음으로 더욱 투명하고 안전하게 원전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신고리 5,6호기는 정부의 건설 재개 결정에 따라 지난달 25일부터 공사를 시작했다. 한수원은 공사 일시중단에 따른 손실비용을 협력사와 협의해 조속히 보전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지역지원금 집행과 이주대책 등도 빠른 시일내로 시행해 발전소 주변 지역 주민들과 상생해 나가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