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대한민국 산업기술 R&D대전’ 개최

[에너지신문] 상상만 하던 혁신 기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행사가 열린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는 16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2017 대한민국 산업기술 R&D대전’ 개막식을 진행했다.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R&D, 상상에서 일상으로’라는 주제로 ‘앞으로 다가올 미래가 더 이상 상상이 아닌, 우리 일상으로 다가올 것임’을 알리고 출품기업의 연구개발(R&D) 성과물을 국민이 보고, 느끼고, 즐길 수 있는 행사로 구성됐다.

연구개발(R&D) 성과전시와 더불어 △컨퍼런스·포럼 △국제기술협력 △사업화 지원 △연구개발(R&D) 토크쇼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개최해 참여 기업들의 실질적인 비즈니스 지원과 단체로 참여하는 국민들을 위한 문화행사를 개최한다.

개막식에서 백운규 장관은 축사를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 산업혁신을 선도하기 위해 정부와 민간이 함께 체계적인 전략을 마련하고 기술역량을 결집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백 장관은 이를 위해 “정부는 연구개발(R&D)의 전략성을 강화해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연구개발(R&D) 성과가 연구실에 머무는 일이 없도록 기획 단계부터 전주기에 걸쳐 사업화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기술혁신을 위한 산학연 주체들의 협력을 촉진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겠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런 점에서 오늘 개막하는 ‘산업기술 R&D대전’은 연구개발(R&D) 성과를 모두가 공유하고 기술협력, 사업화 촉진 등에 대해 활발히 논의되는 매우 뜻 깊은 장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개막행사에 이어 산업기술의 중요성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확산하고 산업기술인의 사기를 높이기 위해 우리나라 산업기술 진흥에 공헌한 유공자에 대해 포상을 수여했다.

지난 1년 동안 기술개발 및 상용화에 성공해 기술적 우수성이 뛰어나고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큰 기술․제품에 대한 시상식도 진행했다.

‘산업혁신관’에서는 81개 산ㆍ학ㆍ연이 참가해 총 166개 부스 규모로 산업별(시스템, 소재부품, 에너지 등) 연구개발(R&D) 우수 기술제품을 선보였다.

행사의 대표적인 전시품으로는 한국가스안전공사의 ‘무선 네트워크 기반 실시간 스마트 가스안전관리 및 위험분석 기술’이 있다. 이 기술은 세계 최초 위험지도기반 분석기법 개발 및 국내 최초 방폭ㆍ방수형 무선장치이다.

한편 ‘4차 산업혁명 체험관’에서는 41개 업체가 참가해 126개 부스 규모로 로봇,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스마트공장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제품을 국민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외에도 출연연ㆍ전문연 전시관, 국제공동연구전시관을 별도로 구성해 주요 정부 출연 연구기관 및 전문 연구기관의 대표 연구개발(R&D)성과와 국제기술협력 연구개발(R&D)사업을 통해 얻은 대표 성과들을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