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년도 AEO 인증사업 업무협약 체결

[에너지신문] 한국서부발전(사장대행 정영철)은 17일 쉐라톤 서울 디큐브시티 호텔에서 8개 중소기업, 관세청(청장 김영문)과 ‘협력 중소수출기업의 경쟁력확보를 위한 2차년도 AEO 인증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AEO(Authorized Economic Operator)는 미국 9.11 테러사건 이후 무역 안전 및 물류보안의 중요성이 대두하면서 세계관세기구(WCO, World Customs Organization)를 중심으로 채택한 국제표준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삼성전자 등 914개 기업이 AEO 인증 취득 상태이며 수출입 안전관리우수공인업체로 불리고 있다.

AEO 공인획득 사업은 중소기업의 글로벌 시장경쟁력 제고 및 해외 통관애로를 겪지 않도록 사전 대응하기 위해 서부발전이 펼치는 협력기업 해외인증사업이다.

▲ 협약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부발전은 관세청과 함께 지난해 8월부터 수출입관련 법령이 정하는 사항 준수여부를 평가하는 법규준수도(70점 이상)와 재무건전성(신용평가 및 수출향상 노력)을 사전 심사, (주)한성더스트킹 등 11개 중소기업을 선정하고 1차 년도 사업을 진행해 왔다.

1차 년도 참여기업 중 반도체인공업(주) 등 8개 기업이 AEO공인을 획득했으며, 나머지 3개 기업도 12월까지 공인획득 완료가 예상된다.

행사에 참가한 동력전달용 커플링 전문 제조기업인 상용이엔지는 “준비과정에서 관련 지식부족 등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었으나 인증획득으로 기업이미지가 제고되면서 재계약 체결비율이 상승하는 등 회사에 큰 도움이 됐다”며 과정의 어려움과 성과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김용식 관세청 심사정책국장은 “AEO 인증으로 통관 혜택은 물론 준비과정을 통해 체득한 노하우가 수출강소기업으로서 도약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적극 지원해 준 서부발전에 감사를 표한다”고 말했다.

정영철 서부발전 사장직무대행은 “우리나라의 수출이 세계 경기 회복 및 무역량 증가에 힘입어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며 “이런 분위기에 합류해 협력기업들의 AEO 공인획득을 발판삼아 지속적으로 해외로 뻗어나가는 우수기업이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