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석탄 8%ㆍ연탄 19.6% 가격 인상
저소득층 가구, 가격인상분 전액 지원

[에너지신문] 연탄을 사용하는 저소득층에 대한 정부의 직접보조가 늘어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는 ‘무연탄 및 연탄의 최고판매가격 지정에 관한 고시’를 28일 개정하고 2017년 석탄과 연탄의 최고판매가격을 인상한다고 발표했다.

산업부는 이번 발표를 통해 석탄 최고판매가격은 8%(석탄 열량 등급 4급 기준 : 159,810원/톤→172,660원/톤), 연탄 최고판매가격은 19.6% 인상(공장도 가격 : 446.75원/개→534.25원/개)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연탄사용 서민의 생활안정을 위해 석ㆍ연탄 가격을 생산원가 이하의 최고판매가격으로 1989년 고시하고 차액을 생산자에게 정부재정으로 보조해 왔다.

탄광 생산여건 악화로 생산원가는 계속 상승하는 반면, 석ㆍ연탄 가격은 장기간 동결돼 원가와 판매가격의 차이가 큰 상황에서, 정부는 이번 가격인상을 통해 생산자 보조금은 축소하고, 저소득층 연탄 사용가구에 대한 직접지원을 보다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저소득층 연탄 사용가구에 대해서는 가격인상으로 인한 추가 구입부담이 전혀 없도록 연탄쿠폰의 지원금액을 상향하고, 타 난방 연료로의 교체를 희망할 경우 보일러 교체비용을 전액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소외계층 등 7만 4000가구에 지원하고 있는 연탄쿠폰의 지원금액을 대폭 상향(23.5만원→31.3만원)하고, 유류ㆍ가스 등 다른 연료로의 전환을 희망하는 연탄사용 저소득층 가구에 대해서는 보일러 교체비용을 전액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연탄사용 농가의 경우 농림부의 ‘농업에너지이용 효율화 사업’, ‘신수출전략품목 육성사업’을 통해 대체에너지 전환시설 및 에너지 저감시설 설치 시 우선지원 대상으로 선정 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우리나라가 2010년 ‘G-20 서울 정상회의’에 제출한 ‘화석연료보조금 폐지계획’ 이행을 위해 2020년까지 석ㆍ연탄 생산자 보조금 폐지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가격현실화를 위한 큰 폭의 인상이 필요하나, 서민연료라는 연탄의 특성을 고려해 이번에는 인상수준을 최소화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