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flair, 데이터센터 쿨링 비용 최대 60% 절감

▲ 데이터센터 외부에 설치가 가능한 Ecoflair Indirect Air Economizer의 예시 이미지.

[에너지신문] 슈나이더 일렉트릭이 쿨링 솔루션인 에코플레어 인다이렉트 에어 이코노마이저(Ecoflair™ Indirect Air Economizer)를 공개했다.

이 솔루션은 기존의 냉수식, 냉매 기술에 비해 데이터 센터의 쿨링 비용을 60%까지 절감해준다. Ecoflair는 옥상 또는 지상에 설치할 수 있도록 설계됐는데 이는 쿨링 장치를 데이터센터 내부에서 시설 외부로 옮길 수 있게 함으로써 IT 장비를 위한 여유 공간 확보를 가능하게 한다.

Ecoflair는 250kW, 500kW의 두가지 모듈로 제공되며 쿨링 요구 조건과 환경, 기후 상황에 따라 고객 맞춤형 설치가 가능하다. 모듈형 구조가 배치와 설치를 간편하게 만들어주며 서비스의 가능성을 높여주고 유지보수 비용은 낮춰준다.

아울러 튜브형 설계 방식을 갖추고 있어 기존의 플레이트형 열 교환기가 갖는 냉각수 잔여물 축적에 의한 오염 발생의 단점을 완벽히 보완, 데이터센터의 유지보수가 최소화하고 성능을 향상시킨다. 전체가 폴리머 구조로 이루어져 다습한 환경이나 외부에 노출돼도 부식될 위험이 없다.

Ecoflair의 큰 장점은 에너지절감 효과를 제공하는 것이다. 여타 간접 에너지 절약장치 시스템에 비교했을 때 에너지 효율성이 15~20% 정도 더 높다는 게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설명이다.

특히 쿨링에 필요한 에너지가 감소되므로 데이터센터 작업자가 동일한 전력 인프라에서 IT 부하를 더 늘릴 수 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연구 결과 냉수식이나 DX 기술을 사용하는 기존의 쿨링 방식과 비교했을 때 동일한 전력 용량으로 IT 지원에 30%의 에너지를 지원 가능하게 한다.

이밖에 전력 인프라 요구 사항이 줄어들어 전반적인 시설투자비용(CapEx)을 절감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Ecoflair를 통해 전체 전력 수요를 낮춰 전력 용량을 축소함으로써 시설투자비용의 6%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Ecoflair Indirect Air Economizer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