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급, 거창대학 산학협력단 전문공급업자 승인 및 기술협력 MoU

▲ 김정기 경남도립거창대학 총장(왼쪽)과 최종은 한국선급 검사본부장이 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에너지신문] 드론을 활용한 선박검사 서비스가 본격화 됐다.

한국선급(KR, 회장 이정기)은 5일 경상남도청 도정 회의실에서 거창대학 산학협력단과 원격선박검사 기술 활용 기획 및 개발을 위한 MoU 체결식을 갖고, 드론을 활용한 원격선박검사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원격검사기술의 활용 기획 및 개발에 대한 상호교류 및 정보교류, 시설 및 기자재 공동 활용, 공동발전을 위한 사업개발 및 추진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이번 MoU 체결과 함께 거창대학 산학협력단이 국내 최초로 드론을 활용한 원격선박검사 분야에서 한국선급의 기술서비스 전문공급업자로서 인정받게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전 세계적으로 화두인 4차 산업혁명 기술이 해사산업계에도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선급의 원격검사기술의 도입으로 선박검사의 안전성과 효율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축구장 몇 배 크기인 선박 한 척을 사람이 직접 검사하고 준비하는데 수반되는 시간과 비용 등이 크게 감소해 해운업계의 가격경쟁력과 운영의 효율성도 크게 높아질 것이란 전망이다.

이날 체결식에 참석한 한국선급 최종은 검사본부장은 “드론(UAV, Unmaned Aerial Vehicle), 수중드론(ROV, Remotely Operated Vehicle)의 활용은 전통적 방식의 선박검사 한계를 보완해 선급검사원의 중요한 의사결정 도구로서 자리매김 할 것”이라며, “이번 전문공급업자 승인으로 고객들에게 한층 더 풍부한 검사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으며, 선박검사에 있어 드론 등 최신 기술을 활용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선급은 거창대학 산학협력단과의 원격검사에 관한 기술협력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고품질의 검사 서비스를 제공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한국선급 인증원은 이날 체결식과 함께 품질 분야 국제표준인 ISO9001경영시스템 인증서 수여식을 열고, 거창대학 산학협력단에 인증서를 수여했다.

▲ 한국선급 검사원과 거창대학 산학협력단 관계자가 드론을 활용해 선박 내 화물창 검사하는 테스트를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