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산업 경쟁력 강화 위해 관계부처장관 합동회의 개최
2021년까지 총 9척 LNG 연료추진선 전환 발주 계획

[에너지신문] 정부가 선박 에너지 전환 보조금 약 47억원을 투입하는 등  글로벌 경쟁 심화로 경기 침체 위기에 봉착한 조선산업 지원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정부는 8일 조선업 위기관리 정책 대응방안을 마련을 위해 서울정부청사에서 관계부처장관 합동회의를 가졌다.

이 날 진행된 회의에서 정부는 조선업 수요위기 정책대응을 위해 △4조원 규모의 공공선박 58척 발주 △선박펀드(1조 3000억원→2조 6000억원) 기금조성 △초대형 유조선 10척 확대(컨테이너선→벌크‧탱커로) △1000억원 규모 중소조선사 RG(선수금환급보증) 특례보증 프로그램 신설, 가동 △조선-해운 상생협의체(조선협회, 선주협회, 에너지공기업협회, 해양보증보험, 산업부, 해수부 등 참여) 신설 △2018년까지 친환경 선박전환 보조금사업 42억 6000억원 신설 등을 마련했다.

친환경 선박산업 육성전략 수립 및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연안 화물운송용 LNG 추진선 취득세 감면(1.02→0.02%) △ LNG 추진선박 연관산업 육성 민‧관 합동 협의회 구축 △LNG벙커링 시험‧평가 지원을 위한 핵심기자재 지원기반 구축(2018~2022년 415억원, 경남TP)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러한 정책대응을 실행하기 위해 향후 방향을 단‧중기 방향으로 설정해 ‘친환경‧스마트 환경규제 및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신시장 선점’, 해운, 금융, 기자재 등 상생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에너지 고효율 선박 수요 확대를 위해 내년까지 에너지 저효율 선박을 조기폐선 시킬 계획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친환경 선박을 대체 건조하기 위한 ‘에너지 전환 보조금 42억6000만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특히 정부는 LNG 추진선 발주 시범사업 및 공공분문 발주 확대를 통해 선박 수주절벽 문제에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이에 따라 올해 해수부 보유 관공선 1척을 LNG 추진선으로 도입하고, 향후 2021년까지 연간 1~2척씩 총 9척의 LNG 연료추진선을 전환 발주한다.

지난해 수주절벽의 영향으로 내년도 매출, 영업이익, 수출 감소가 예상되는 가운데 정부는 단기 정책  대응과제로 ‘수주경쟁력 확보를 위해 원가절감 등 자구계획 이행 가속화’를 추진 중에 있다.

수주절벽 해소를 위해 중장기 과제로 ‘기술 및 원가 경쟁력 제고’를 모색한다. 기술개발 등을 통해 초대형 상선, LNG선, 해양플랜트 등 주력선종별 특화된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초대형 상선은 ‘고출력 추진’, ‘운항제어’, LNG선은 ‘운송손실 최소화, 화물창 원천기술 확보', 해양플랜트는 설계‧엔지니어링 역량 제고, 핵심 기자재 국산화 등을 추진한다.

아울러 정부는 조선소(Yard) 운영 효율화를 위한 공정관리 통합, 스마트화 등을 통해 고용구조 개선을 통해 원가경쟁력 및 생산성을 제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국제 (친)환경 규제도입을 통해 친환경‧고효율 선박수요도 확대한다. 국제해사기구(IMO)가 선박 관련 다양한 환경‧연비 규제 도입을 추진하고 있어 향후 선박 및 기자재 수요 확대가 전망된다.

특히 선박 연비 규제도입과 관련해 오는 2020년까지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을 20% 및 2025년까지 30%감축을 추진할 예정이다. 질소화탄소(NOx)의 경우에는 지난해 기준 3.4g/KW으로 감축한 바 있다.

황산화물(SOx)의 경우, 2015년 3.5% 대비해 오는 2020년까지 0.5% 선박 기자재인 ‘평형수 처리장치’를 오는 2019년 9월까지 장착을 의무화 할 예정이다. ‘평형수 처리장치’는 그동안 3조5000억원 규모에의 신시장을 창출해 왔으며, 이 중 국내 기업이 49%(1조 7000억원)를 점유하고 있다.

정부는 오는 2025년까지 ‘LNG연료추진선’ 및 ‘LNG벙커링’ 선박시장이 연간 18조원 시장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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