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시민단체, 환영성명서 발표..."인허가 절차 마무리 지켜본다"

▲ 삼척시민단체들이 정부의 석탄화력 원안건설 추진 방침에 일제히 환영하고 나섰다.

[에너지신문] 삼척화력발전소의 원안건설 소식에 삼척시 사회단체들이 일제히 환영했다.

삼척시 환경단체연합회와 삼척시 사회단체협의회, 삼척상공회의소는 13일 삼척시청 앞에서 성명서를 발표하고, "늦은 감은 있지만 삼척의 절박한 현실을 이해하고 다수 시민들의 염원을 저버리지 않은 정부의 결정에 경의를 표하며 향후 정부가 인허가 절차를 마무리하는 것을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특히, 단체들은 "산업부 장관이 최근 발언에서 밝힌 바와 같이 삼척화력발전소 연료전환 문제는 정부가 강제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었다"며 "정부가 포스파워의 연료전환을 희망해 협의를 진행했지만 결국 삼척내 LNG 발전소 건설이 불가능한 상황과 삼척지역의 민심을 이해하고 포스파워의 의견을 수용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삼척의 문제는 삼척시민이 해결하여야 하고 삼척의 환경문제는 삼척내의 환경운동연합이 제일 먼저 고민하고 해결할 문제로서, 외부세력인 환경운동연합에서 삼척의 일부 반대파들을 부추겨서 자신들의 존재성을 과시하려는 구태의연한 일은 중단되길 바란다"고 엄중히 경고했다.

아울러 단체들은 "현재 외부의 환경운동연합단체가 여론조사 기관을 통해 여론조사 형식으로 삼척시민의 뜻을 왜곡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며 "편향된 질문으로 미리 질문자의 의도에 맞춰 답변을 유도하고 이를 언론에 유포하려는 것은 지역사회 분열을 조장하는 것으로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포스파워에게는 법적의무를 이행하기는 했지만, 일부 반대주민들도 공감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설명회를 개최하고 계획된 맹방해변 침식방지와 친수시설 설치를 조속히 추진할 것을 당부했다.

현재 삼척시민과 사회단체들은 삼척관내 주요 산업의 쇠퇴로 장기간 불황의 늪에 빠져 있는 삼척에 발전소 건설이 되지 않을 경우 지역경제가 더욱 피폐해질 것으로 우려하고 총 17차례에 걸쳐 서울 광화문과 세종시 정부청사에서 발전소 원안건설을 촉구하는 결의대회 및 기자회견을 갖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