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노조, 21일 불법성 진상규명 위한 감사원 공익감사 청구
“적격 후보자 없다” 주장...공정한 과정 통한 ‘재공모’ 촉구

▲ 박희병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한국가스공사지부장(오른쪽 두번째)이 21일 감사원에서 '불공정 공기업 사장 선임 절차 개선을 위한 감사원 공익감사'를 청구하며 사장 재공모 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에너지신문] 한국가스공사 노조가 사장 선임과정의 절차상 불법성을 강조하며 ‘공기업 사장 선임절차 개선을 위한 감사원 공익감사’를 촉구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아울러 ‘불공정으로 얼룩진 부적격 후보들의 사장 선임 절차를 당장 중단하고, 공정한 과정으로 재공모 하라’는 성명서를 동시에 발표해 파장이 예상된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한국가스공사지부(지부장 박희병, 이하 가스노조)는 21일 오전 감사원에 최근 사장 선임 과정에서 특정 후보자에 대한 특혜가 존재했는지에 대한 명확한 규정을 촉구하는 국민감사를 청구했다.

지난 9월 사장 선임을 위한 공모에 들어가 최근 기재부 공운위에서 2명의 최종 후보자가 압축된 상태에서 산업부 출신 후보자 A씨에 대한 특혜 및 과정상의 불법성 등이 있었다는 지적이다.

가스노조에 따르면 A씨는 지원서 제출 마감 당일인 9월 20일 및 서류심사가 이뤄진 9월 21일까지도 사장 선임을 위한 관련 자격조건(공직자윤리위원회의 취업승인)을 갖추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행 공기업 사장 초빙 공고 시의 주요 응모 결격사유 가운데 하나는 ‘사장 선임을 위한 취업승인을 공공기관운영위원회 개최 전까지 받아야 한다'는 조항이다. 이에 가스공사는 9월 5일 임추위를 시작으로, 9월 21일 공운위 서류심사, 9월 26일 공운위 면접심사 등을 가졌다.

하지만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 출신(2016년 12월 퇴직)인 A후보자의 경우, 공직자윤리심의위원회의 취업승인 결과(2017년 9월 사장 취업예정)가 9월 28일 공개됐다.

즉, A후보자는 미래에 있을 취업 승인을 담보로 지원서를 제출하고 서류심사에 합격했다는 의미다.

이에 가스노조는 현재 진행 중인 사장 선임과정에서 퇴직공직자가 공직자윤리위원회 승인이 없는 상태에서 취업제한기관의 임원으로 응모한 후 서류심사까지 통과한 것이 공직자윤리법에 저촉 되는지 여부를 이번 국민감사를 통해 꼭 밝히겠다는 의지다.

아울러 사장 선임 절차에서 특정후보자에 대한 특혜가 존재했는지 여부에 대한 명백한 규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가스노조 관계자는 “이번 국민감사청구가 제대로 진행돼 법적, 절차적인 미비점이 있다면 개선돼야 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공공기관이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 설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처럼 이번 사장 선임과정에서 절차상 심각한 불공정성의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는 가스노조는 사장 선임절차를 당장 중단하고 재공모에 착수할 것을 촉구하고 나서 주목된다.

노조는 성명서를 통해 A후보자와 함께 최종 2배수 후보자에 오른 B씨에 대해 ‘산업부의 과도한 지배 개입에 대한 대응과 주체적인 의사결정이 불가능할 것’으로 진단하고 있다.

특히 B씨의 경우 “가스공사의 사장 후보로 2배수에 오른 상태에서 가스공사 자회사인 가스기술공사의 사장으로도 동시에 공모하는 등 소신 없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며 “B씨에게서 산업부의 통제와 간섭에 맞서는 소신 있는 경영을 기대하긴 어렵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가스노조 관계자는 “우리가 원하는 경영간부는 공사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 후배들에게 가스공사인으로서의 자부심을 선물하고, 성취감과 보람을 갖고 일할 수 있는 자랑스러운 공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라며, “특혜와 불공정이 아닌 공정함과 책임감이 있는 가스공사의 리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가스공사는 오는 28일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이날 최종 사장후보자를 선임할 계획이다.

하지만 과거에도 두명의 사장 후보자를 최종 압축해 놓고도 주주총회에서 '사장 선임 불발'을 선언한 뒤, 재공모를 통해 사장을 선임한 전례가 있는 가스공사가 이번에는 어떠한 선택을 하게 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만약 가스공사가 재공모에 착수할 경우에는 빨라야 내년 1월 중순 공모에 들어가 4~5월경 선임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가스노조는 감사원 공익감사 청구에 앞서 지난 13일 '공기업 사장 선임 절차 개선을 위한 청와대 청원'을 개시했으며, 21일 현재 333명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