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감축과 정부 에너지 전환정책 기여

[에너지신문] 서울에너지공사(사장 박진섭)는 27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서울시(시장 박원순), K-water(사장 이학수)와 공동으로 ‘광역상수도를 활용한 수열 냉난방에너지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대체 에너지원으로서 수열 냉난방 확산방안을 모색해 파리기후변화협약 이후 지구촌 이슈로 떠오른 온실가스 감축과 정부 에너지 전환정책에 기여하기 위한 것이다.

▲ 박진섭 서울에너지공사 사장이 27일 진행된 '광역상수도 수열 냉난방에너지 포럼'에서 기조연설했다.

이번 포럼은 이학수 K-water 사장의 환영사,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황보연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의 축사, 박진섭 서울에너지공사 사장의 기조연설로 시작됐다.

이날 포럼에서는 유정민 서울에너지공사 박사가 ‘서울시 수열에너지 보급을 위한 정책 제언’, 강한기 이젠엔지니어링 대표가 ‘국내외 수열에너지 개발사례와 시사점’, 홍정조 K-water 신재생에너지 처장이 ‘K-water 광역상수도 수열사업’ 등을 주제발표했다.

주제발표 이후에는 김영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아 서울시가 환경영향평가조례를 개정해 상수열을 친환경에너지로 지정한 의미를 되짚어본 후, 수열에너지 산업육성 정책 등에 대한 전문가 패널토론을 진행했다.

박진섭 서울에너지공사 사장은 “수열에너지는 일반적으로 건물에 사용되는 냉각탑 방식에 비해 에너지사용량이 절반이고, 열섬현상과 소음이 발생하지 않는 친환경 고효율에너지원”이라며 “앞으로 서울에너지공사가 다양한 친환경 에너지원을 활용해 시민들에게 쾌적하며 경제적인 에너지를 보급하는데 앞장 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에너지공사는 지난 19일 서울시, K-water와 ‘광역상수도 수열을 활용한 서울시 원전하나줄이기사업 참여 협약’을 체결해 ‘서울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등 공공분야 에너지사업에 광역상수도 수열 냉난방을 적용하는 협업을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