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중심의 '스마트에너지시티' 만든다

“에너지산업 특별법은 광주·전남 위한 법”

시민의 삶 최우선, 새로운 산업혁명 선도

[에너지신문] 지난 2014년 한전의 나주 이전을 계기로 광주·전남지역 주민들의 에너지에 대한 인식이 크게 바뀌었으며 각 지자체들의 에너지정책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본지는 한전과 손잡고 빛가람 에너지밸리 조상사업의 중심축을 담당하고 있는 광주광역시의 윤장현 시장을 2년 만에 다시 만나 그간의 변화에 대해 들었다.

▶▶▶ 에너지산업 특별법 제정 의미와 주요내용은?

=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은 에너지이다. 이번 특별법 제정으로 광주전남 상생 협력 프로젝트인 ‘에너지밸리’는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하고 지역을 뛰어 넘어 국가 성장을 촉진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특별법은 특정 지역이 명기가 안 돼있기 때문에 전 지자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특별법은 에너지산업에 있어서 다른 지자체에 비해서 우위를 선점하고 있는 광주, 전남을 위한 법이다.

2014년 12월 한전 이전을 계기로 에너지밸리 조성사업이 공동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이미 본격화됐고 에너지 관련 기업유치, R&D 연구기반 인프라 등이 활발히 구축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별법에는 에너지산업의 체계적인 발전을 위해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기본계획 수립 △에너지산업 융복합 단지 지정 △단지 내 기반 시설 지원 △에너지 중점산업 지정·육성 △에너지 특화기업 지정·지원 등의 지원사업들이 담겨 있다.

▶▶▶ 에너지밸리 사업의 추진 성과와 향후 계획은?

= 에너지 밸리 조성사업은 2020년까지 500개 기업유치, 3만개 일자리 창출, 2조 5000억원의 생산유발효과를 목표로 추진 중인데 이미 280여개 기업이 유치된 상태다.

광주는 2016년 12월 대촌동에 관련 기업과 연구기관이 들어설 국가산단 착공, 지난해 4월 지방산단 GB 조기 해제를 통해 44만평의 에너지 전용 도첨산단을 조성 중이다.

LS산전 등 대기업을 비롯해 많은 기업이 투자 MOU를 체결한 가운데 한국전기연구원 광주분원 건립 착수로 이전이 한층 가시화될 전망이다.

여기에 이번 특별법 제정으로 국내외 기업, R&D 유인 및 전력산업, 인력양성 등이 가속화 돼 ‘전력에너지 허브도시’로 한 발 더 다가서게 됐다.

올해는 국정과제를 중심으로 에너지밸리 조성사업을 본격화 할 계획이다. 먼저 산학연 클러스터 조성을 구상,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로 지정받고 ‘혁신도시 2.0’에 반영 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할 것이다.

▶▶▶ 특별법 제정에 따른 에너지산업 메카와 스마트 휴먼시티에 대한 전망은?

= 우선 특별법 제정으로 광주·전남을 대한민국 에너지산업의 메카로 육성하기 위한 △에너지밸리 국가에너지신산업 거점화 추진 △글로벌 스마트 에너지 시티 조성 △직류(DC) 기반 에너지신산업 플랫폼 구축 △빛가람혁신도시 교육·의료·교통 인프라 확충 △광주-나주간 광역철도망 구축 △한전공대 설립의 6개 세부과제들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우리 시가 4차 산업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도첨산단에 조성할 사람이 중심이 되는 ‘스마트에너지 휴먼시티’ 조성에도 큰 힘이 될 것이다.

‘광주형 스마트에너지 휴먼시티’는 도로, 전력 등 하드웨어 인프라에 인공지능, 빅데이터, EMS 등 스마트 기능을 접목시켜서 생활서비스에서 문화까지를 아우르는 ‘사람중심’의 도시모델이 될 것이다.

이는 사람의 가치를 존중하고, 시민의 삶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새로운 방식의 산업혁명을 선도하려는 것이다. 개발과 발전이라는 미명 하에 소외받는 사람이 없는 따뜻하고 인간적인 스마트시티를 지향한다.

▶▶▶ 가스·전력 등 에너지 시설에 대한 지진대비책 및 안전관리 방안은?

= 우리 시는 지진 규모에 따른 대비책을 마련하고 있다.

먼저 지진규모가 3.0 이상이면 우리시 재난안전비상대책본부를 통해 전력설비 및 가스설비에 대한 피해현황을 파악하는 등 상황실을 가동한다. 규모가 4.0 이상이 되면 한전과 가스공사 등 유관기관들의 협조를 통해 현장 전력과 가스설비를 순시하고 점검한다. 규모 5.0 이상을 경우 피해규모를 고려, 비상발령해 신속한 대피를 안내한다.

비상사태가 평상상태로 회복되면 재난안전비상대책본부에서는 비상해제를 발령하고 유관기관들의 협조를 받아 사고조사반을 가동, 피해상황을 파악한다. 이후 신속하게 전력·가스 피해설비에 대한 복구활동을 실시한다.

우리도 미국이나 일본의 경우처럼 지진 발생 지역에 국립지진방재 연구기관이 설립돼야 한다. 특히 지진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중앙부처와 함께 중장기 종합적인 지진 정책 수립과 전문 인력 양성, 내진 설계 강화 등이 이뤄져야 한다. 아울러 부실·날림공사 방지 대책 마련, 지진 행동요령 홍보 강화 등이 필요하다.

▶▶▶ 신재생에너지 보급,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 광주시는 신재생에너지 보급 및 확산을 위해 발코니형 햇빛 발전소, 주택 및 지역지원 사업을 추진 중이다. 발코니형 햇빛 발전소는 시민이 직접 소형 태양광을 가정에 설치, 신재생 보급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해 에너지절약에 대한 의식전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2015년부터 2017년 10월 현재 공동주택 391세대에 보급을 완료했다. 내년에는 자부담 경감 및 인센티브 등을 더욱 강화, 공동주택 1000세대에 300kW를 보급할 계획이다.

신재생에너지 주택 및 지역지원 사업은 공공시설, 복지시설 등에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위해 국비와 시비를 지원하는 보조사업이다. 주요 보급 에너지원은 태양광, 태양열, 지열, 연료전지다.

2017년 현재까지 주택지원사업은 총 1만 568개소, 지역지원사업은 총 337개소에 설치 완료했다. 보급 확산을 위해 내년에는 주택지원 80개소, 지역지원 13개소를 설치할 계획이다.

▶▶▶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정책은.

= 2016년부터 2030년까지 선진국 수준의 대기질을 만들기 위해 ‘2030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수립, 추진하고 있다.

지역내 미세먼지 주요 발생원을 면밀히 조사한 결과 자동차배출가스에 의한 오염원이 47%를 차지했다.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수송, 발전, 생활 등 5개부문 18개사업을 새롭게 발굴, 829억원을 투입하고 기존사업은 보다 확대 시행하고 있다.

핵심 미세먼지저감사업으로 대기오염물질이 가장 많이 배출되는 도로, 수송부문의 대기질 개선을 위해 친환경 천연가스 자동차보급사업을 추진했다.

2001년부터 2024년까지 시내버스, 마을버스, 전세버스, 청소차 등을 대상으로 천연가스자동차 2469대(696억원)를 보급한다. 특히 시내버스의 경우 100% 천연가스로 전환, 대기질 개선에 획기적인 사업으로 평가 받고 있다.

또한 자동차 배출가스의 실제적인 저감을 위해 2006년부터 2020년까지 사업비 216억원을 투입해 노후 경유차를 중심으로 조기폐차, 저감장치부착, 엔진개조 등 저공해사업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특히 시민관심도가 높아 지난해 초 사업이 조기 종료된 노후경유자동차 조기폐차 지원사업의 경우 올해는 지난해 대비 3배 증액된 12억원을 투입해 도로·수송분야 대기질 개선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 친환경차 및 충전인프라 보급 현황과 향후계획은.

= 광주시는 친환경차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저탄소 녹색도시 실현을 위해 전기차 및 수소차 보급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친환경 자동차 산업을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육성,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우선 친환경차 선도도시로 전기차 보급을 확대하고자 광역시 중 가장 많은 시 보조금(700만원)을 지급하고 전기차 377대를 조기 보급 완료하는 등 전기차 민간보급을 선도하고 있다.

시민들이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공공용 급속충전기 46대를 우리시 주요거점 지역에 설치했으며 지난해 공동주택, 다중이용시설, 공동시설 등을 대상으로 공공용 충전기 50대를 설치, 전기차 충전인프라 확충에 노력하고 있다.

전기차와 더불어 수소차의 보급활성화를 위해 현재 운영 중인 진곡충전소를 포함, 올해까지 총 7기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할 예정으로 구축이 완료되면 수소차 보급이 더욱더 활성화되리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