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노조, 정부에 ‘가스산업 공공성 강화’ 명확한 입장표명 요구
8일째 출근 저지투쟁 이어져...정 사장, 중앙교육연수원서 직무

▲ 15일 오전 한국가스공사 대구 본사 앞에서 출근을 강행하려는 정승일 가스공사 신임 사장(오른쪽)과 이를 반대하는 박희병 노조위원장이 마주하고 있다.

[에너지신문] 한국가스공사 노동조합(이하 가스노조)이 신임 정승일 사장 출근 저지투쟁을 8일째 이어가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가스노조는 매일 아침 수백명의 조합원이 본사 정문 앞에서 집회를 열고 정승일 사장의 출근을 물리력으로 저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15일에도 노조는 산업부 출신의 정승일 사장이 에너지자원실장으로 재직 시 천연가스 직수입 활성화 정책에 앞장서 왔던 인물이라며 출근저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에 따라 정 사장은 지난 5일 청와대로부터 임명장을 수여받고도 현재 가스공사 대구 본사 출근을 하지 못한 채 본사 인근 중앙교육연수원에서 직무를 수행 중인 상황이다.

▲ 정승일 가스공사 신임 사장 출근 첫날인 지난 8일 오전 대구 본사 앞에서 가스공사 노조원들이 출근 저지투쟁을 펼치고 있다.

가스노조측은 “지난 정부의 적폐 에너지정책인 천연가스 민간 직도입 활성화, 판매권 허용 등 가스산업 민영화를 위한 주요정책을 추진하던 관료가 가스공사 사장으로 선임된 것은 문재인정부의 에너지 공공성 정책 포기선언이나 다름없다”며 “에너지산업 현장에서의 갈등에 대해 정부가 가시적인 조치로 응답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우리 헌법은 전기, 가스 등 공공성을 가진 기업은 국영 또는 공영으로 한다고 돼 있다”며 “민영화 정책으로 만신창이가 된 에너지 공공성 회복을 위해서는 애초 공영이어야 할 에너지산업의 공공성 강화 로드맵부터 밝히라”고 강조했다.

국회에서도 적폐청산을 완수하고 과거 정부의 잘못된 에너지 정책을 바로 잡기 위해 새 정부와 가스공사 신임사장의 정치력이 필요하다고 밝혀 주목된다.

지난 11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김종훈 의원은 논평을 통해 “정부는 탈핵과 신재생에너지 분야 외에는 에너지 정책전환의 내용을 발표하지 않고 있고, 가스공사 신임 사장 또한 가스산업에 대한 정책전환의 의지를 보여주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 “이러한 상황에서 과거 정부에서 가스민영화를 추진해온 담당자가 사장으로 온다면 민영화정책이 계속되는 것 아니냐 하는 우려에는 근거가 있다"며 "사태 해결을 위해 정부는 가스산업의 공공성강화에 대해 의지를 보여 주고 신임사장 또한 직원들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와 정승일 신임 사장이 나서서 에너지정책 전환과 공공성 강화에 대한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는 주장이다.
 

▲ 정승일 사장의 본사 진입을 가로막고 나선 가스공사 노조원들.

가스노조측도 가스산업의 공공성 강화에 대한 정부의 명확한 입장표명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가스노조 관계자는 “현 정부는 원자력 문제에 매몰돼 있어서 에너지 공공성 강화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며 “정부가 에너지 공공성을 더욱 강화하는 방향으로 가겠다는 큰 메시지, 즉 천연가스 직도입 폐기 및 확대를 더 이상 안하겠다는 의미 전달과 에너지 산업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공공기관이 에너지 산업에 주력할 수 있도록 한다는 의견 피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처럼 가스노조는 가스산업 공공성에 대한 정부의 명확한 입장표명이 없을 경우 사장 출근 저지투쟁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겠다는 방침이어서 가스공사 노사간 대립이 향후 가스산업의 발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 지 귀추가 주목된다.

▲ 지난 9일 함박눈이 쏟아지는 가운데서도 가스공사 노조의 사장 출근 저지투쟁이 이어지고 있다.
▲ 서로 대립하고 있는 가스공사 경영진과 노조원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