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 배관망ㆍ신재생 에너지 등 군민 삶의 질 향상에 큰 기대

[에너지신문] 강화군이 LPG 배관망 사업 등 2018년 에너지 정책 추진계획을 내놨다.

강화군(군수 이상복)은 도시보다 열악한 농어촌 실정을 반영해 올해 총 53억원의 예산으로 각자의 생활여건과 지역실정에 맞는 다양한 맞춤형 에너지복지 시책을 추진한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강화군은 넓은 지역에 비해 주택수가 크게 부족해 시설투자비 대비 수익성이 떨어지는 관계로 저렴하고 편리한 도시가스의 추가 확대 공급에는 한계를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 LPG배관망 사업을 위해 강화군 교동 삼선2리에 설치된 LPG소형저장탱크.

이에 군은 다양한 에너지 정책을 추진해 값비싼 등유를 난방연료로 사용하는 문제를 개선하고,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해 청정 섬으로서의 관광 강화 이미지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취약계층에는 에너지 지원 사업을 확대해 추진한다.

먼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마을단위 LPG 배관망 집단공급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강화군은 난방 에너지로 전체 세대의 약 56%가 도시가스보다 훨씬 비싼 등유를 사용하고 있다.

군은 이를 개선하기 위해 시설비도 저렴하고 비용도 도시가스와 큰 차이가 없는 ‘마을단위 LPG 배관망 집단공급 사업’을 매년 1000세대 이상씩 공급하고 있다.

2016년 서도면 주문1리 83세대를 시작으로 2017년 25개 마을 1056세대에 사업을 추진했으며, 올해는 26개 마을 1200세대에 사업을 추진 중이다. 시설비 평균 세대당 700만원을 기준으로 60%인 420만원을 지원함으로써 많은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도시가스도 공급이 가능한 지역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할 계획이며, LPG 배관망 사업과 투트랙으로 병행 추진하게 된다.

강화읍 지역을 대상으로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사업도 추진한다. 군은 올해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에너지공단이 주관하는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 사업’에 2016년 석모도, 2017년 볼음도에 이어 3년 연속 선정됐다. 올해 20억원을 투입해 공공시설 4개소, 민간시설 191개소에 태양광 및 지열난방 융복합 시설을 설치해 에너지 자립 청정섬을 만든다는 방침이다.

▲ 강화군 가정에 설치된 태양광 패널.

아울러 군은 기후변화에 발맞춰 태양광, 지열 등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설치하는 주민들에게 사업비 일부를 보조해 주민들의 부담을 경감할 계획이다. 태양광을 설치하면 실제 80% 이상의 전기요금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취약지역 경로당 31개소에 대해서는 무료로 태양광을 설치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군은 취약계층에 대해 LED 조명 교체사업을 추진하고, 등유 지원, 연탄쿠폰, 에너지 바우처 사업 등도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하게 된다.

이상복 군수는 “LPG 배관망 집단공급사업을 비롯해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사업들은 군민의 전기요금 및 난방비 절감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맞춤형 에너지복지 시책을 확대 추진해 청정 강화 이미지를 더욱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