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라카 원전 건설현장 및 마스다르 시티 방문

[에너지신문]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지난 24일 UAE 바라카 원전 건설현장을 방문, 사업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현장 근로자들을 격려했다.

이어 UAE의 대표적인 친환경에너지 도시인 마스다르 시티를 둘러 보고 한-UAE간 재생에너지 및 에너지신산업 분야 협력 확대 방안 등을 논의했다.

백 장관의 이번 바라카 원전 방문은 우리나라의 첫 해외 원전수출 사업인 바라카 원전 건설 및 운영준비 현황을 직접 점검하기 위한 것이다. 건설현장에서 백 장관은 올해 말 1호기 및 2020년 전체 4개호기 준공을 ‘On Time, On Budget’으로 차질없이 달성해 줄 것을 당부했다.

▲ 백운규 산업부 장관(왼쪽 세번째)이 바라카 원전건설 현장을 방문, 관계자로부터 건설 현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올해 말 바라카 1호기가 준공되면 해외원전 중 최초로 3세대 원전의 상업운전과 함께 사막에서의 최초 원전건설을 동시에 달성하게 된다. 이는 사우디, 영국 등 원전수출에 있어 큰  자산이 될 것이라는게 백 장관의 설명이다.

아울러 백 장관은 지난달 양국관계를 포괄적, 전면적인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발전시켜 나가기로 한 것을 언급하며 원전 분야 협력도 이에 맞춰 양국 관계 강화에 실질적으로 기여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후 백 장관은 마스다르 시티를 방문, 마스다르社의 알 라마히 대표와 함께 재생에너지 시설을 시찰하며 재생에너지 관련 경험을 공유했다.

알 라마히 대표는 스페인 태양열발전, 영국 해상풍력 등 마스다르社 재생에너지 프로젝트(2.8GW, 37개 사업, 27억달러)를 소개했으며 백 장관은 우리의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소개하고 2030년까지 태양광 30.8GW 및 풍력 16.5GW를 신규 설치 계획을 설명했다.

이자리에서 알 라마히 대표는 재생에너지 3020 계획에 대한 관심을 표명하며 한국 기업과의 면담을 통해 재생에너지 및 에너지신산업 분야에 대한 협력을 구체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3월 초 한국을 방문할 계획임을 밝혔다.

이에 백 장관은 "재생에너지 및 에너지신산업은 바라카 원전에 이어 양국 협력 확대의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양국간 적극적인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