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과도한 투자 결정한 책임자 밝혀야

[에너지신문] 한국광물자원공사 노조는 5일 성명서를 내고 구조조정을 결사적으로 반대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성명서를 통해 해외자원개발 혁신TF의 실태조사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일 준비가 됐으나, 부실책임이 공사와 공사직원만의 책임이라는 무분별한 비판은 반대한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무엇보다 MB정부와 정권 수뇌부, 당시 산업부장관을 포함한 정부당국자 그리고 공사의 경영상황을 무시하고 특정한 사업에 과도한 투자를 결정한 전임 경영진의 책임자를 밝혀야 한다는 것이다.

노조에 따르면 공사 직원들은 그동안 임금반납, 인력 구조조정, 복지축소, 사옥임대 등 감내할 수 있는 부분을 포기하며 업무에 매진해 왔다.

아울러 생존권이 담보되지 않는 어떠한 방안도 해결책으로 논의돼서는 안 된다는 것이 노조의 입장이다.

노조는 성명을 통해 △해외자원개발 부실사업을 객관적으로 선별해 원인과 책임소재를 명명백백하게 밝힐 것 △조합원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인력구조조정 방안에 대한 논의 거부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안정적인 해외자원개발 정책을 수립ㆍ시행 할 것 등을 촉구했다.

노조 관계자는 “요즘 공사 직원들은 가족들과 뉴스를 보는 것마저 두려워할 정도로 인력 구조조정에 대한 불안감에 시달리고 있다”라며 “비록 박수는 받지 못하지만 국민경제에 이바지하는 산업전사로서 사명감을 갖고 성실히 일해 온 직원들을 길거리로 내모는 것으로 해외자원개발사업의 부실이 해결될 리 만무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