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까지 정압기 3072개소ㆍ배관 2만 2777km , 성능 부족시 3년내 보수 보강

▲ 한국가스안전공사 대전세종지역본부에서 6일 간담회가 열려 지진안전성 강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에너지신문] 2020년까지 정압기 및 가스배관에 대한 도시가스시설 전수조사가 실시되는 등 지진 안전성이 대폭 강화된다. 

전국 도시가스 정압기실 3072개소, 가스배관 2만 2777km에 대한 내진성능을 확인하고, 내진성능이 부족한 시설은 보수보강을 추진키로 한 것이다.

이는 지난 6일 한국가스안전공사 대전세종지역본부에서 가스시설과 관련한 지진안전성 강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가스안전공사,도시가스협회 및  34개 도시가스사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간담회에서 도시가스 정압기실과 가스배관 내진성능평가와 관련해 협의한 데 따른 것이다.

현재 가스시설과 관련한 내진설계 기준은 모두 마련돼 있지만 일부 정압기실과 가스배관은 기준에 부합하지 않아 내진성능이 확보되지 않은 상황이다. 따라서 이날 간담회에서 가스안전공사와 도시가스사들은 정압기실 3072개소와 가스배관 2만 2777km에 대한 내진성능을 확인하고, 내진성능이 부족한 시설은 보수,보강을 추진키로 협의했다.

가스안전공사에서는 내진성능을 확인한 정압기실 표본 결과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했다. 이를 토대로 지상철근콘크리트, 지하철근콘크리트, 조적식 등 건축 유형별 내진성능을 확인할 계획이다.

특히 2020년까지 도시가스사에서 전수 현장조사를 실시한 뒤 성능평가 등을 통해 내진성능을 확인하고, 보수보강은 내진성능 부족을 확인한 시점에서 3년 이내에 완료키로 했다.

또한 가스배관은 가스안전공사에서 가스배관의 재질, 관경, 매설깊이 등에 따른 성능평가 표준계산서를 제공하고, 도시가스사에서 일정 구간별로 전수 확인을 통해 성능확인을 2019년까지 실시하고 보수보강을 추진키로 했다.

가스안전공사는 도시가스시설의 지진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내진미설계 시설에 대한 성능확인과 보수보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지진에 대한 도시가스시설의 안전 확보와 가스사고에 대한 대국민 불안감을 적극 해소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