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최초 공익형 E&C 위탁사업 '주목'
정전복구 '10시간→3분' 획기적 단축

[에너지신문] 공군 비행장에 한전의 지능형전력망이 구축,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정전시 복구시간이 3분 이내로 크게 단축될 전망이다.

한국전력(사장직무대행 김시호)은 13일 충남 서산시 제20전투비행단에서 서산 공군비행장 지능형전력망 준공식을 가졌다.

공군비행장 지능형전력망 구축은 지난 2016년 2월 체결한 '한전-공군 간 지능형전력망 구축을 위한 상호 협력 합의서'에 의거 2024년까지 15개 공군비행장의 노후된 전력설비 지중화, 22.9kV 전압 단일화, 전력설비 제어시스템 구축 등을 추진하는 사업으로 한전 최초의 공익형 E&C 위탁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 서산 공군비행장 지능형전력망 준공식에 참석한 한전 및 군 관계자들이 테이프컷팅을 하고 있다.

이번 준공식이 열린 서산 등 4개 공군비행장의 지능형전력망은 2016년 10월부터 2년 6개월 간 공사를 거쳐 지난달 완료됐다.

특히 전력설비 제어시스템은 한전이 운영중인 DAS(Distibution Automation System)를 공군 맞춤형으로 새롭게 개발, 적용해 공군 전력설비 운영원들이 설비위치와 전력계통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구축됐다.

특히 전력설비 제어시스템 구축을 통해 공군은 기존에 평균 10시간이나 걸리던 정전 복구시간을 3분 이내로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게 됐다.

이날 준공식에 참석한 노일래 한전 배전계획처장은 "한전의 최신 공법과 전력신기술을 국가 안보시설에 적용한 최초의 공익형 E&C사업인 만큼 앞으로 공군의 안정적 전력공급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전은 오는 2024년까지 남은 11개 공군비행장에 지능형전력망을 구축, 사업을 완료하고 추가로 군 비행장에 무정전 전력공급설비도 공급할 계획이다.

한편 한전 노일래 배전계획처장, 최익수 대전충남지역본부장을 비롯해 한전, 공군, 협력회사 관계자 80여명이 참석한 이날 준공식은 산업부장관 표창, 한전 사장상 등 유공자 포상과 사업 추진경과 보고, 지능형전력망 시연 등으로 진행됐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