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전활용 500MW 신안태양광사업 공동참여
정부 정책 맞물리며 강력한 시너지효과 예상

[에너지신문] 전남지역 주민들이 직접 협동조합을 만들고 대기업 자본을 유치, 대규모 태양광사업에 직접 참여하는 ‘주민참여형 태양광’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최근 신재생에너지 전문컨설팅기업인 전남NRE(News Renewable Enregy)는 전남지역 8개군 주민들이 협동조합 연합체인 ‘전남신재생에너지주민협동조합’이 지역 태양광사업에 참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남NRE는 협동조합 창립과 관련, 컨설팅을 전담하고 있다.

주민참여형 신재생 사업은 염해로 농사를 짓지 못하는 간척지나 염전 등을 중심으로 주변 주민들이 협동조합을 결성하고, 대기업 등 대형 자본을 유치해 대규모 태양광 및 풍력발전소를 건설하는 방식이다. 자본이 부족해 신재생 사업을 펼칠 수 없는 주민들의 투자 부담을 크게 완화한다는 장점이 있다.

지난해 10월 전남NRE와 SK건설은 신안 염전지를 대상으로 지역주민 소득증대와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신안 태양광발전사업’ 공동개발 협약서를 맺었다.

신안 태양광발전사업은 SK건설이 1조 500억원의 자금을 투입해 신안군 비금면과 신의면 일대 약 291만평 규모의 염전에 500MW급 태양광발전소를 건설하는 초대형 사업.

협동조합과 SK건설이 공동으로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 사업을 추진하고 법인 지분의 20%를 협동조합이 갖도록 해 주민들이 최장 25년간 꾸준히 소득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게 전남NRE의 설명이다.

제초작업, 태양광모듈 청소 등 발전소 유지 관리에 따른 주민 일자리 제공과 함께 발전소 준공 후 사업부지를 주민들에게 무상으로 제공, 2차 수익 모델을 창출도 기대할 수 있다.

이같은 주민참여형 태양광 사업은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과 맞물리면서 커다란 시너지효과를 불러일으킬 전망이다.

정부는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협동조합 등 주민참여형 신재생 사업에 한국형 FIT(발전차액지원제도)를 도입하고 REC 가중치도 대폭 높이는 방안을 내놨다. 특히 간척지 등 비우량 농지를 중심으로 2022년까지 3.3GW, 2030년까지 10GW를 보급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태양광 업계의 한 관계자는 “전남지역의 태양광 협동조합 사업 모델이 성공을 거둘 경우 전국적으로 재생에너지 협동조합 붐이 일어날 것”이라며 “정부는 재생에너지 보급 목표를 달성하고, 지역 주민들은 협동조합 참여를 통해 수익을 올리는 상호 윈윈의 사업 모델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다만 SPC의 지분 문제, 협동조합원 간 수익 배분 등에서 갈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전남신재생에너지주민협동조합과 전남NRE는 오는 23일 무안스포츠파크에서 ‘신재생에너지주민협동조합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사업 참여를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