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침체 만회ㆍ정부, 비난여론 불식 기회
美, 트럼프까지 가세…“文 대통령도 나서야”

[에너지신문] “사우디 원전 수주는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반드시 성사시켜야 하는 중대한 사안이다. 정부와 산업계 모두 느긋한 상황이 아니다.”

최근 원전업계 관계자들은 현재 사업자 선정을 진행 중인 사우디아라비아 원전건설 프로젝트 참여를 반드시 성공시켜야 한다고 한목소리로 강조했다.

이는 탈원전 정책으로 가라앉을 대로 가라앉은 국내 원전산업의 분위를 반등시키기 위함이다. 국내에서 신규원전 건설이 사실상 불가능해진 상황에서 산업계의 생존이 걸린 돌파구는 해외에서 찾을 수밖에 없고, 그 시기가 가장 가깝고 가능성이 높은 것이 사우디 원전이라는 것.

전문가들은 “사우디 원전 수주에 성공할 경우 업계에게는 국내에서의 침체를 해외에서 만회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된다”며 “정부 입장에서도 원전산업 침체에 대한 비난여론과 이에 따른 부담을 상당부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울러 영국, 체코의 경우 아직 수주경쟁이 가시권에 들지 않은 만큼 사우디 원전 수주가 향후 이들 사업에 참여하는데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사우디는 향후 20년간 원전 16기를 건설할 계획이다. 먼저 140만kW급 원전 2기 건설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해 12월말 우리나라를 비롯해 각국이 제출한 기술정보요구(RFI) 답변서를 토대로 이르면 이달 중 2~3개 예비사업자를 선정하고 올해 안으로 최종 원전건설사업자를 결정하게 된다. 현재 미국, 러시아, 프랑스, 중국, 한국 등이 예비사업자로 선정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가격 및 기술경쟁력, 사우디와의 우호적 관계 등을 고려할 때 수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조만간 선정될 예비사업자에 포함되는 것은 문제없을 전망이다. 특히 지난 13일 백운규 산업부 장관이 사우디를 방문하는 등 원전수주에 정부가 적극 나서고 있는 상황이어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그러나 20일 무함마드 빈살람 사우디 왕세자가 미국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원전수주와 관련, 긴밀한 논의를 진행하는 등 미국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어 최종 사업자 선정을 낙관할 수 없는 입장이다. 특히 미국 현지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가격경쟁력에서 밀리는 미국이 사우디에 우라늄 농축 허용, 사용후핵연료 재처리 등 파격적인 제안을 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어 이 경우 상황은 미국 쪽으로 급격히 기울어질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백운규 장관뿐만 아니라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수주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0일 정운천 바른미래당 의원은 최고위원회에서 “원전 수주를 위해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운전대를 잡아야 한다”며 “현재 산업부의 원전 수주 TF 만으로는 세계 정상들이 직접 나서는 수주전에서 밀려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 사우디 원전 수주는 업계 침체와 정부의 부담을 동시에 해소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사진은 UAE 바라카원전 건설현장.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