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 판매량만큼 타 에너지 비중 줄 것…미리 준비해야

[에너지신문] 수소충전소 보급활성화를 위해서는 LPGㆍLNG충전소 및 주유소 등 화석연료 판매 사업과의 융복합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돼 눈길을 끌고 있다.

한국수소산업협회(회장 장봉재)는 21일 세텍 컨벤션홀에서 ‘LPGㆍCNG 충전소ㆍ주유소 사업자, 수소충전소 왜 준비해야 하는가?’를 주제로 세미나를 열고 사업자들이 수소충전사업을 준비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설파했다.

이 날 장봉재 회장은 “수소산업사회로 가기 위해서는 결국 희생되는 에너지 산업이 존재한다. 이는 굉장히 상식적인 얘기다. 수소차 1만대가 팔리면 휘발유차 1000대가 덜 팔리고 경유차 9000대가 덜 팔릴 것”이라며 “기존에 에너지 사업을 하는 이들도 새로운 에너지에 대한 준비를 해야한다. 그게 오늘 발표의 목적”이라고 밝혔다.

▲ 기조강연 발표 중인 장봉재 수소산업협회 회장.

◈ 수소충전소 보급 활성화, 융ㆍ복합 충전소가 대안

장 회장에 따르면 국내 수소충전소 보급 활성화를 위해 현재 기존 LPGㆍCNG충전소ㆍ주유소와 연계한 융ㆍ복합충전소 구축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미 세계 수소제조시장은 연간 5.2%의 평균 성장률로 성장을 기록해 2021년에는 1520억 9000만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화석연료를 이용해 수소를 생산하는 비중이 96%로 가장 많다.

국내의 경우 약 440여개의 업체가 수소 관련해 활동 중인데, 수소 관련 부품 및 설비 기업이 35%로 가장 많이 형성돼 있다.

국내 연간 수소생산량은 수소전기차 820만대를 운행할 수 있는 164만톤에 달하며, 생산은 대부분 석유 및 화학업체가 부생수소로 생산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 업체들은 대부분의 수소를 자가 소비하고 23만톤만 외부 유통 거래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장 회장은 국내 수소산업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 세 가지 요건을 들었다. △수소경제사회 비전 선포 △산업-정부-지자체 협력 체계 구축 △대국민 수용성 전략 추진 등이 그것이다.

먼저 수소경제사회 비전선포를 위해, 지난 2013년 일본이 ‘에너지기본계획 개정안’에서 2020년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수소사회에 진입한다는 목표를 발표했듯이 정부 차원에서 수소사회로 가는 전략 및 비전을 발표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수소에너지 및 수소산업의 특성상 급격한 시장효과보다는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산업육성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보고 산업-정부-지자체 간에 협력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봤다.

아울러 수소폭탄과 산업계 중심 수소산업 활성화로 국민들이 가진 수소의 나쁜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 수소가격 정책, 수소전기차 보조금 및 수소충전소 보조금, 수소전기차 구매 시스템, 수소의 날 지정 등 수소차 구매자 중심 대국민 홍보 활동이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더해 장 회장은 LPG 충전소와 주유소, 수소충전소의 상생발전 방안을 제시했다.

현재 환경부와 국토교통부는 수소충전소 보급계획을 추진 중이다.

먼저 환경부는 2018년 내에 수소충전소 10기와 수소전기차 130대를 보급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185억 7500만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이 수소충전소 중 3기는 민간 보급형태로 진행된다.

국토교통부의 경우 마찬가지로 올해 중으로 수소충전소 8기 보급을 계획하고 있으며, 평창동계올림픽 때 수소충전소 운행을 위해 여주휴게소에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기도 했다. 국토교통부의 수소충전소 계획은 현재 부지선정 및 협력 방안에 대한 협의가 진행 중이다.

수소산업협회는 민간수소충전소 보급사업 대응을 위해 지난 22일 협회 회원사 13개사를 중심으로 기술협력단을 발족하기도 했다.

또한 지난 1월과 3월에는 각각 한국주유소협회, 한국LPG산업협회와 융ㆍ복합 충전소 부지선정 협의 및 정보교류를 위한 MOU를 맺은 바 있다.

▲ 한국수소산업협회의 ‘LPGㆍCNG 충전소ㆍ주유소 사업자, 수소충전소 왜 준비해야 하는가?’ 세미나가 진행되고 있다.

◈ “수소차 100만대 시대 오면 원유수입 39억리터 대체 가능”

허윤실 한국가스안전공사 부장은 이 자리에서 수소충전소 제도ㆍ법령 및 경제성 분석과 관련해 주제발표를 진행했다.

허윤실 부장은 현재 수소ㆍ융복합충전소 위험성 평가 및 실증연구가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2019년 12월 종료될 해당 연구를 기반으로 국내 실정에 맞는 수소ㆍ융복합충전소 설치기준을 제정한다는 방침이다.

실증연구는 대부분 국내 생산이 가능한 수소가 수입에너지 대체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국내 자동차 2000만대 중 5%인 100만대를 수소차로 대체할 경우 최대 39억리터의 원유수입을 대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또한 세계적인 환경규제에 대응해 CO2-free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수소차 생산을 통해 새로운 자동차 및 부품 생산으로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다는 점도 고무되는 사실이다. 국내에서 수소차를 연간 30만대 생산할 경우 약 10만명 이상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다는 계산이 나온다.

이처럼 수소차 보급은 단순히 자동차 산업 발전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수소제조, 공급, 저장, 이용 등 기존에 없던 신산업에 속하기 때문에 미래 국가의 새로운 먹거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