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액화플랜트 실증 전략 수립’ 공동연구책임자로 활동

▲ 이재훈 박사

[에너지신문] 세계 3대 인명사전 중 하나인 ‘마르퀴스 후즈 후’가 수여하는 ‘알버트 넬슨 마르퀴스 평생공로상’(Albert Nelson Marquis Lifetime Achievement Award) 수상자가 한국가스안전공사에서 나왔다.

그 주인공은 국내 수소산업 육성의 획기적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는 ‘수소액화플랜트 실증 전략 수립’에 공동연구책임자로 활동 중인 에너지안전실증연구센터의 이재훈 박사다.

이재훈 박사는 서울시립대에서 화학공학 석·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화재폭발 및 수소인프라 관련 연구를 수행하며 다수의 SCI급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

특히 가스안전공사 에너지안전실증연구센터의 설립 발의 및 제안 실행으로 306억원 규모의 국책사업 예산을 확보했다. 이후 센터 부지선정과 설계, 건축 및 장비구축 사업에 참여하며 세계 최고 수준의 연소시험동을 건립하는 등 시험동 7동 신축 및 수소차․CNG자동차 분야 시험인증 인프라 구축에 기여했다.

김형근 가스안전공사 사장은 “이재훈 박사의 이번 수상은 가스안전공사가 수행하고 있는 일에 대한 중요성을 보여준 것”이라며 “앞으로도 에너지안전실증연구센터를 활용해 ‘수소충전소 Test Bed’ 사업 유치 등 친환경 수소에너지 보급 확산을 위한 정부정책 부응 및 산업육성을 위한 연구개발을 주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