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위, 방사선 건강영향평가 추진방안 마련 및 보고
원전 주변지역 주민부터 시작해 대상 점차 확대 예정

[에너지신문]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원전이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한다. 그동안 막연히 제기돼 왔던 원전의 위험성이 구체적으로 드러날지 주목된다.

원안위는 원전 운영 및 방사선 이용이 국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방사선 건강영향평가 추진방안’을 마련하고 22일 제79회 원자력안전위원회에 보고했다. 이에 따르면 먼저 원안위는 원전 운영이 주변 주민에게 미치는 건강 영향을 조사한다.

그동안 원전 운영에 따른 방사선이 원전 주변 주민에게 미치는 건강 영향에 대한 역학조사와 그 후속연가가 있었으나 이와 관련한 논란 및 추가적인 조사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지난 1991년부터 2011년까지 진행됐던 ‘원전 종사자 및 주변지역 주민 역학조사 연구’ 결과 원전 방사선과 주변 주민들의 암 발병 위험도 간 연관성을 시사하는 증거는 찾을 수 없었다.

또 2013~2015년 원전 주변주민 역학조사 관련 후속 연구에서도 여전히 연관성에 관한 결론을 내릴 수 없어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계속됐다.

원안위 관계자는 “미국, 일본, 프랑스 등 주요 원전운영국에서도 저선량 방사선의 건강 영향을 연구하기 위해 원전 주변 주민에 대한 건강영향평가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 대상은 과거 역학조사 시 제외한 기존 암 환자, 민감 연령층(소아, 청소년)을 포함한 원전 주변 거주민이다.

개별 대상자의 피폭과 질병을 추적 조사, 피폭과 질병의 관계를 연구하는 원전 지역별 ‘코호트’를 구축한 후 원전으로부터의 거리, 기상조건, 주거형태 등을 고려해 방사선 노출 정도를 평가하고 개인별 특성 반영, 빅데이터 활용 등을 통해 조사의 신뢰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원안위는 상반기까지 공청회 및 설명회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 세부계획을 수립하고 연말까지 관련 법령(원자력안전법) 개정, 예산 확보, 조사기관 지정 등 이행체계를 마련한다.

2019년 조사방법 설계를 거쳐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조사하고 암 등 질환 발생에 장기간의 잠복기가 있는 점 등을 고려, 5년 단위로 추적 조사할 방침이다.

또한 원안위는 방사선에 직접 노출되는 방사선작업종사자에 대해서는 조사대상 모집 등 이미 조사 기반을 구축 중이며, 다가오는 4월부터 시작하여 5년 주기로 지속 관찰할 예정이다. 향후에는 과거 퇴직자와 항공승무원 등 방사선 노출이 많은 직업에 대해서도 조사하는 등 점차 대상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밖에도 원안위는 건강영향평가의 일환으로 전국 방사선 노출 현황 조사를 실시한다. 환경방사선 통합 DB를 구축하고 지역별 평균 환경방사선량과 평균 건강 정보를 비교하는 등 원전 주변 주민 건강영향평가에 활용할 예정이다.

전국 방사선 노출 현황 조사는 환경방사선 통합 DB 구축에 걸리는 시간을 포함, 내달부터 2022년까지 실시하고 이후에는 2년 주기로 실시할 계획이다.

▲ 강정민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이 22일 원자력안전위원회 대회의실에서 방사선 건강영향평가 언론 브리핑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