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정기총회 열고 올해 사업 계획 의결
계획입지 등 對정부건의 공격적 추진 약속

▲ 2018년 한국풍력산업협회 제1차 정기총회가 열리고 있다.

[에너지신문] 한국풍력산업협회가 올해 대정부 건의 및 정부협력사업을 공격적으로 추진한다. 재생에너지 3020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시점에서 풍력단지 확산에 드라이브를 건다는 각오다.

풍력산업협회는 23일 베스트웨스턴강남호텔에서 2018년도 제1차 정기총회를 열고 올해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올해 협회는 △계획입지를 통한 풍력산업 활성화 모색 및 타당성 검토 △환경부, 산림청 등 환경 인허가를 위한 업계 의견 수렴 및 대정부‧유관기관 건의 △해상풍력 사업성 확보 및 활성화 방안 도출 △소형풍력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 확대 지속 건의 △정부 발주 용역 수주 및 풍력 관련 정책수립 참여 등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풍력업계는 지난해 에너지전환 로드맵과 이를 담은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이 발표된 만큼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재생에너지 3020이 시동을 걸 것으로 보고 있다. 기회가 온 만큼 보다 적극적으로 움직이겠다는 게 협회의 설명이다.

▲ 손충렬 협회 분과위원회 총괄위원장이 운영결과를 보고하고 있다.

이날 정기총회에서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18년도 사업계획(안) 및 예산(안)을 비롯해 2017년도 주요 사업실적 및 회계결산, 분과위원회 신설 및 운영결과 보고, 회원사 신규가입 및 자격상실, 정관 개정, 신규 임원 선임 및 변경 안건이 보고‧의결됐다.

올해 신규 임원으로는 송윤동 두산중공업 상무, 김재원 포스코에너지 실장, 김기환 GS영양풍력발전 대표이사의 3인이 선임됐다. 또 지난해부터 현재까지 신규 가입한 회원사는 동서발전, 에너지공단 등 19개사에 이른다.

총회 이후에는 협회 분과위원회 운영결과 보고가 이뤄졌다. 분과위원회 총괄위원장을 맡고 있는 손충렬 교수(세계풍력협회 부회장)는 “올해부터 계획입지제도가 활성화되면 지자체와의 공동 연계를 통해 산업 활성화가 기대된다”면서도 “환경부가 여전히 태양광, 풍력 등 친환경에너지를 환경파괴의 원인으로 지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풍력단지 확대를 위해서는 먼저 규제를 해소하고 미비점을 보완해나가는 ‘선순환 구조’가 필요하나 아직 우리나라 정부와 지자체가 그 역할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는 게 손 교수의 지적이다.

한편 분과위원회는 풍력업계가 당면한 애로사항, 산업 보호 및 규제정비 등에 대해 보다 실효성 있는 총체적 지원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해 9월 발족했다. 손충렬 교수를 총괄위원장을, 협회가 간사 역할을 맡고 있으며 정책개발분과(발전공기업, 민간발전사)와 제조산업분과(터빈 및 부품제조사)로 나눠 운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