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국제표준 기반 VGI 시스템’ 공개
충전된 전기 전력망 역전송…거래도 가능

[에너지신문] 전기차에 충전된 전기를 한전 또는 전기차-전력망 통합 서비스 사업자에게 역전송할 수 있는 기술이 실증을 마치고 정식 공개됐다. 이를 통해 앞으로 전기차를 ESS(에너지저장장치) 처럼 활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한전은 29일 한전 전력연구원에서 미래형 전기차 충전 인프라 개발 및 고부가가치 에너지신사업 창출기반 마련을 위한 ‘전기차-전력망 통합 기술교류회’를 가졌다.

이날 기술교류회에서 공개된 국제표준 기반 VGI 시스템은 한전 주관으로 한전KDN, 현대자동차, 현대모비스, 명지대학교 등 20여개 기업 및 대학이 참여한 가운데 지난 2012년 개발에 착수, 지난해 실증을 완료한 바 있다.

▲ 독립형 VGI 시스템 실증사이트.

시스템은 전기차를 경제적으로 충전하거나 충전된 전기를 다시 전력망으로 보낼 수 있는 전기차 충방전기와, 전기의 흐름을 제어하기 위한 전기차 통신기능과 운영시스템 등으로 구성된다.

전기차 충방전기는 소규모 공동주택 등에 설치되는 독립형과 대형 쇼핑센터, 아파트, 공영주차장 등에 설치되는 다중연결형 등 2가지 형태로 개발됐다. 특히 다중연결형은 다수의 충전용 소켓을 중앙에서 제어할 수 있는 형태로 충전설비 구축비용을 절감, 전기차 충전기를 빠르게 보급할 수 있고 일반차와 전기차가 주차면을 공유할 수 있는 등 그 활용효과가 기대된다.

전기차-전력망 통합 사업자는 운영시스템을 통해 전기차의 충방전을 실시간으로 제어하며 전기차 사용자는 웹이나 모바일로 전기차 충방전 실적과 요금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국제표준 기반 VGI 시스템 개념도.

국제표준 기반 VGI 시스템의 개발로 전기차를 에너지저장장치(ESS)처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해짐에 따라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전기차 사용자가 충전된 전력을 되팔아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는 프로슈머 확대에 기여할 전망이다.

한전은 국제표준 기반 VGI 시스템을 현재 개발 중인 무선충전 전기자동차, 에너지저장장치, 신재생에너지 등 다양한 전기 생산 및 저장 장치들과 연계, 사용할 수 있도록 확대 개발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행사는 배성환 한전 전력연구원장, 김필수 한국전기차협회장, 전기차 및 충전기 제조사 및 대학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명지대 신민호 교수의 ‘국내외 전기차-전력망 통합 표준화 동향’, 한전의 기술개발 동향과 충전인프라 구축사업 추진계획 발표 등으로 진행됐다.
 

▶VGI (Vehicle-Grid Integration)
전기자동차와 충전기가 디지털 통신을 통해 전기와 정보를 양방향으로 전송하는 기술. 전기요금이 비싸거나 전기사용량이 많은 시간대를 피해 값싸게 충전하거나 전력피크수요를 저감하는 것은 물론(V1G), 전기차에 저장된 전기를 다시 전력망으로 보내거나(V2G), 건물 등으로 보내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V2B) 전기차를 에너지저장장치처럼 사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